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적립식펀드추천 적립식펀드의 장 단점 및 적립식 펀드 환매요령 본문

생활경제

적립식펀드추천 적립식펀드의 장 단점 및 적립식 펀드 환매요령

블로그엔조이 2012. 3. 4. 12:38


 적립식펀드추천 적립식펀드의 장 단점 및 적립식 펀드 환매요령

적립식펀드추천

 

예전부터 돈과 미모의 위력은 대단했다고 합니다. 돈이 있으면 못 할일이 없고 반대로 돈이 없으면 사람대접도 받지 못합니다. 우리 주변을 보면 돈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도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교육비, 혼수비용, 노후자금 등을 마련하기 위해 매일 돈의 노예가 되어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많은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요즘 은  재테크 열풍에 휩싸여 있는데 일반인의 재테크에 대한 관심은 감히 폭발적이라고 할 만큼 높다고 하네요

최근들어 투자자들한테 적립식 펀드가 인기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적립식 펀드라는 단어만 들어봤지 적립식 펀드에 대하여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이 있을겁이다. 오늘은 적립식 펀드의 의미와 적립식 펀드의 장단점 및 적립식 펀드의 환매요령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적립식 펀드라고 해도 무분별하게 무조건 가입할 것이 아니라 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장점과 단점을 종합적으로 생각해 보고 가입을 해야 합니다.

적립식펀드의장단점

 

적립식 펀드란?


적립식 펀드투자금액을 일정액으로 분할하여 정기적으로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적립식 펀드는 목돈으로 일시에 가입하던 기존의 거치식 펀드와 달리 은행의 정기적금처럼 매달 일정금액을 분할 납입하여 유가증권 등으로 운용하는 펀드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즉,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하는 펀드투자의 장점과 매입시점 분할로 매입단가를 평준화하는 장점을 동시에 이용하여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따라서 함부로 주가를 예측하지 말고 일정금액을 꾸준히 적립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방법입니다.

따라서 적립식 투자는 은행 적금처럼 매달 일정한 금액을 불입하는 면에서는 동일하지만 수익은 적금의 만기 수익률과는 달리 은행예금처럼 투자 원금에 대한 연 수익률이라는 측면에서 수익구조가 적금과는 다르다고 할수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의 수익률을 좌우하는 것은 분할 매입하여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는 것과 마지막 해지시점의 기준가격의 상승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장기간 분할 매입하여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었다고 하더라도 기준가격이 낮은 시점에 해지하면 아무 효과가 없고 기준가격이 떨어진 시점에 해지하면 수익률은 마이너스이며 원래의 기준가격인 경우에 해지를한 경우에는 수익률은 얻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적립식펀드장점

 

적립식 펀드의 장점

 

1. 월급생활자의 목돈 마련 투자
적립식 펀드은 일단 펀드에 가입만 하면 매달 일정금액이 자신의 계좌에서 자동적으로 인출되는 형식이며 만기가 되면 목돈이 마련할 수 있는 투자방법입니다.

2. 소액으로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
적립식 펀드도 펀드투자이므로 매월 몇십만원의 금액을 투자하여도 전체로는 거액의 펀드를 만들어 투자하기 때문에 직접 투자로서는 불가능한 포토플리오에 의한 분산 투자가 가능하므로 투자의 위험을 크게 줄일수 있습니다.

3. 장기투자 가능
적립식 펀드는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도 장기간 일정금액을 계속해서 투자하므로 평균 매입단가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매입단가 평준화 효과는 적립식 펀드 투자자가 주가가 하락 시점에도 투자를 계속 하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로 인하여 노후를 대비한 재산형성의 방법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정부도 세제 혜택을 부여하면서까지 적립식펀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4. 투자시점 분산으로 매입단가 평준화
적립식 펀드에 투자는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가 가능하여 투자 위험이 감소되며 투자시점도 매월 일정금액을 장기간 투자하므로 매수단가를 평준화하여 고가매입에 따는 투자 위험을 방지 할수 있습니다.

이것이 적립식 펀드이 장점이였다면 아래에 적립식 펀드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적립식펀드의단점


적립식 펀드의 단점

 

적립식 펀드는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점도 존재합니다. 무조건 적립식펀드의 투자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투자자는 자신의 재무상황이나 투자패턴을 선택해야 합니다.

1거치식 투자보다 수익률이 낮을 가능성
적립식 투자는 투자기간의 분산으로 매수단가를 평준화시킬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시점을 잘못 택하여 주가가 높은 시기에 투자를 시작 한다면 오히려 손실을 초래할수도 있습니다. 거치식 투자의 경우 정확한 중권분석으로 주가가 떨어진 시점을 정확하게 예측하여 집중 투자한다면 적립식투자보다는 더욱 높은 수익률을 얻을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적립식 펀드의 단점이라기보다는 모든 투자 행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단점이 될것입니다. 만일 투자 시작시점이 주가가 지점에서 계속 상승하는 기간이라면 적립식 투자보다는 거치식 투자가 더 유리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적립식의 경우에는 주가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평균가격이 상당히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2. 투자기간 예측 어려움
적립식 투자의 경우 마지막 자금이 필요한 시점에 주가가 매우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손실을 입게 되므로 투자의 마지막 시점은 주가가 상승해 있는 시점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 투자자가 이러한 만기 시점의 주가를 예측하여 투자기간을 미리 정하기란 엄청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3. 높은 투자비용
적립식 투자의 경우 매년 수수료를 납부하여 하므로 만기까지 유지할 경우 너무나 많은 비용이 지출되므로 수익률이 낮아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적립식펀드환매요령

적립식 펀드의 환매요령

 

적립식 펀드의 장점이 매수가격을 평준화시켜 아무리 매수 단가를 낮추어도 환매시점의 주가가 더욱 하락해 있는 시점이라면 손실을 면할수 없습니다. 따라서 적립식 펀드의 위험관리를 위해서는 환매시점을 잘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분할환매
분할환매 방법은 만기 시점에 가까이 왔을때 투자액의 일정부분을 분할하여 환매하는 방법입니다. 환매에 가장 유리한 시점인 주가가 상승한 시점을 알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분할환매가 현명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도 정기적으로 일정비율의 금액을 환매하는 방법과 주가가 상승할 때마다 일정비율을 환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포율러 플랜의 활용
포율러 플랜은 주가가 일정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면 이익을 실현하고 하락하면 추가로 매수하여 매수단가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즉 상승시점에 환매한 금액을 보유하다가 하락시점에 추가 매수를 하면 전체적으로 매수 단가를 낮추어 수익률을 더욱 높일수 있는 전략입니다.

3. 목표수익률 관리
목표수익률 관리 방안은 만기 이전이라도 목표수익률이 달성되면 투자금액을 환매하고 잔여기간은 채권 등 안전한 자산으로 운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만기까지 목표수익률을 달성하지 못하면 사용할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만기인출
만기 인출은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만기시점에 일시에 환매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재무설계사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 투자 시작시점에 정확하게 기대수익률과 투자기간을 잘 선정하여야 합니다.



과거에 힘들었더라도 현재에 풍요한 것이 나으며 현재 다소 힘들더라도 미래에 안락한 것이 낫습니다. 노후 바로 그런 미래인것입니다. 경제능력이 상실되는 노후에 돈마저 없다면 얼마나 초라하겠습니까 ??

은퇴 후 고정수입이 없는 수십년동안 자력으로 생계를 꾸려나가려면 평생동안 재테크를 할수밖에 없습니다. 자녀가 노후의 보장자산에서 사라진만큼 이제 누구나 스스로가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가 된 이상 평생 재테크는 우리의 숙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검색을 하면 무료로 재무설계를 해수는 곳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 추천을 한다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는 매월 2,000 ~ 3,000여 분께 무료 재무설계 컨설팅을 해 드리고 있으며 재테크의 최적화된 포토플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각종 맞춤형 재테크로 한없이 어렵게만 느껴지는 재테크과 재무설계의 지름길을 선택해 준다고 하네요.  재테크, 재무설계 도저히 엄두가 안나신다면 이번기회에 무료로 재무설계 받아보시는것이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