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보장과 저축의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자!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의 차이점 본문

생활경제

보장과 저축의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자!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의 차이점

블로그엔조이 2012. 5. 14. 07:00

보장과 저축의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자!  보장성보험과 저축성 보험의 차이점

 

보험

 

아직도 보험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사람들이 가장 많이하는 말이 바로 " 보험은 원금보장이 안되기 때문에 싫다." 는 것입니다.

 

위험을 보장해 주면서 원금도 보장되기를 바라는 것인데, 이런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저축성 보험입니다.

 

저축성보험은 보험의 본래 기능인 위험보장기능을 갖고 있으면서 만기에 목돈을 만들수 있는 저축성기능도 함께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축성보험도 어디까지나 보험이라는 사실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저축성보험이라고 해서 매달 꼬박꼬박 보험료를 납입하면 원금을 돌려 받을수 있으리라 생각했다가는 실망하기 쉽답니다. 또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만기 환급금이 원금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보험의 본래 기능이 위험보장에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보장성보험이란

 

 

 

보험가입자가 내는 보험료는 전체 구성원을 위해 축적되었다가 그 구성원중 우연한 사고를 당한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경제적 수요를 충당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보험료를 내고 보험에 가입했다가 보험기간이 끝나도록 아무런 사고가 없었을지라도 원칙적으로 보험료를 되돌려 줄수 없게 되므로 보험가입자는 보험회사에 위험을 전가함으로써 경제적 안심이라는 혜택을 미리 받아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처축성보험이란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의 차이점

 

이와같은 보험의 개념이 반영된 것을 보장성보험이라고 하고 여기에 저축의 기능을 가미한 것이 바로 저축성보험입니다.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만기 환급금의 유무입니다. 보장성보험은 만기환급금이 없어 보험기간이 끝나면 10원도 돌려받을수 없지만 , 저축성보험은 만기 환금금이 있어 원금의 전액 또는 일부를 돌려받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축성보험의 논리를 간단하게 말하면 보험가입자로부터 받은 보험료 중 일부는 저축을 해두고 나머지 일부는 사고에 대한 보장에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축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저축성보험료라고 하고 보장에 충당되는 보험료를 보장성보험료라고 합니다.

 

보장성보험

 

저축성보험이라할지라도 보장에 충당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만기환급금의 이율이 은행예금의 이율보다 훨씬 낮을 수 밖에 없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100%원금보장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동일한 보험료를 낸다 하더라도 보장성보험은 만기환급금이 없는 대신 저축성보험에 비해 매우 높은 보장을 받고, 저축성보험은 만기환급금이 있는 대신 보장의 정도가 매우 낮아 막상 사고가 나면 별 도움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당장 위험에 대한 보장은 받아야 하는데 경제적 여유가 없을때에는 저축성봏섬보다 단기보장성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고 여유자금이 충분하여 은행예금처럼 안전하게 저축을 하면서도 교통상해 등 여러위험에 대해 보장을 받고 싶으시다면 장기저축성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축성보험

 

요즘에는 만기가 되었을때 원금을 전액 되돌려주고 이자로만 위험에 대한 담보를 해주는 상품들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보험비교사이트에서 간단한 무료상담신청으로도 무료견적을 받아볼수 있으므로 잘 활용해 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보험은 비교가 제일 중요한거 다들 아시죠^^ 

동일한 보험료를 낸다 하더라도 각 보험사마다 보장되는 항목이 다르고 보장도 더 많이 되는 회사가 있으므로 적어도 두곳이상은 무료상담을 신청하여 잘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무료상담은 말 그대로 무료로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므로  빠른상담신청란에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부담없이 상담 받아보실수 있답니다~

 

보험비교 추천사이트 : 보험몰 [바로가기]  ,  보험닷컴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