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보험상품 고르는 방법 본문

생활경제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보험상품 고르는 방법

블로그엔조이 2012. 5. 15. 13:08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보험상품 고르는 방법

 

보험상품

 

평생을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다가 행복하게 죽을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인류는 이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가 있어왔으나 생로병사의 고통은 아직까지도 해결할 수 없는 과제로 남아 있는듯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인류 문명이 날로 발달하면서 갈수록 새로운 사고와 위험들이 등장하여 사람들을 위협하고 있는데  우리 주위에도 늘 이러한 위험들이 도사리고 있어 보험의 필요성을 더욱 피부고 느끼게 해 주고 있답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일생동안 임신에서부터 출생, 성장, 결혼, 자녀보육 및 교육, 노후생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개개인의 라이프사이클에 맞는 보험상품은 어떤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보험

 

유아 및 청소년 - 어린이보험, 교육보험

 

교육보험

교육보험은 보험계약에 따라 소정의 보험료를 납입하고 진학이나 졸업 등으로 인해 학자금이 필요할때 보험사로부터 보험금을 받것을 말합니다.

 

교육보험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및 졸업과 중, 고등학교 졸업, 대학교 입학 드으이 경우 장학금이나 졸업축하금등을 지급합니다. 물론 보험기간중 보험계약에서 정한 각종 사고도 보장이 됩니다.

 

어린이보험

교육비 지급외에 질병, 상해 등을 집중적으로 보장받고 싶으면 교육보험이 아닌 일반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면 됩니다.

 

어린이 보험상품은 종류가 다양한데 대부분 질병과 상해, 장해, 사망 등을 보장하고 있으며 부모와 자녀가 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가 되어 부양자인 부모가 사망이나 사고로 인해 경제력을 상실한 경우 그 자녀가 교육비나 생활비를 매월 지급받을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육보험이나 어린이보험은 몇살부터 가입이 가능할까요....

 

민법상으로는 살아서 태어난 시점부터 비로소 생명체로 인정하지만...

이 보험에서는 태아때부터 하나의 생명체로 간주해 보험가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15세 미만자 등의 사망을 담보하는 보험은 허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교육보험 등에서는 15세 미만의 어린이가 사망한 경우에 사망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이미 납입한 보험료만 전액 되돌려 준다고 합니다.

 

유니버셜보험

 

20대 사회초년생- 중도인출 가능한 유니버셜보험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시회초년생들에게는 어떤 보험이 필요할까요.....

 

일반적으로 독신일 경우 부양가족이 없으니 보장성보험은 필요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꼭 사망시만 생각해서는 안되며 질병 등으로 인해 치료비가 많이 들어가거나 노동력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 등을 생각하여 상해 및 질병 위주의 보장성보험을 최소한 1개이상은 가입해둬야 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결혼이나 주택마련 등에 대비해 저축성보험에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것이 결혼시기 등인데요, 잘못하면 보험만기와 결혼시기 등 자금수요가 맞지 않아 보험을 해약하게 되고...

 

그로인해 손해보는 일이 생길수 있으므로 잘 생각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에 결혼시기등을 전혀 예측할수 없는 경우에는 중도 인출이 가능한 유니버셜보험상품에 가입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연금보험 

 

30대 부부 -  연금보험, 종신보험

 

한가정을 꾸린 30대 부부에게는 어떤경우에 보험이 가장 필요할까요....

 

그것은 둘중 가정의 주소득원인 사람이 질병, 상해, 혹은 사망으로 인해 경제력을 상실햇을때의 생활보장입니다.

 

대부분의 가정이 남편을 피보험자로 하는 보험에만 가입하는 경우가  있는게 만일 아내가 그 가정의 주소득원인 경우에는 아내가 피보험자로서 보장을 받을수 있는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소득이 충분하지 못한때에는 위험만 보장해주는 순수보장성보험에 가입하고 경제적여유가 있을때에는 인생계획과 함께 목돈마련 등을 겸한 저축성보험이나 연금보험, 종신보험 등에 가입하면 됩니다.

 

ci보험

 

40대 남녀 -  CI보험, 성인병 추가보장계약

 

40대에 접어들면 성인병 등 각종 질환이 발생할 가는성이 급증하게 되는데....

 

물론 건강보험은 꼭 40대에 가입해야 하는것은 아니므로 그 이전이라도 가급적이면 빨리 가입하고, 특히 40대가 되면 이런 부분의 보장이 충분한지 점검하여 추가계약 등을 체결해야 합니다.

 

만약에 새로 가입을 하게 된다면 건강보험과 종신보험이 결합한 CI보험 등이 바람직하다고 하겠습니다.

 

실버보험

 

50대 이후 노년층 - 실버보험, 간병보험

 

요즘에는 핵가족화가 심화되면서 돌봐주는 가족도 없이 방치되는 노인들이 늘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자녀을 두었다 해도 맞벌이로 부모를 돌볼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50대 이후 노년층은 각종 노인성질환을 보장해 주는 보험, 특히는 뇌혈관질환, 당뇨병, 관절염 등 노인성질환을 담보하는 실보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고, 또 장기질환으로 인한  간병상태에 대비해 간병보험에도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긴병에 효자 없다" 는 말도 한번쯤 되새겨 봐야 할듯 합니다.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보험상품을 고를때 한가지 꼭 염두에 둬야 할 것은 나이별로 필요한 보험상품이라고 하는 것은 그 나이에 이미 가입되어 있어야할 상품이지 그 나이에 가입해야 하는 상품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어떤 연령대에 필요한 보험상품도 그 연령대가 되어 가입하면 이미 늦거나 오히려 불이익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급적이면 하루라도 빨리 가입해두는것이 현명합니다.

 

간병보험

 

요즘은 인터넷 보험비교사이트도 많이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무료상담신청서를 작성만 하면 무료로 견적을 받아볼수 있으므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험가입을 할때에는 같은 상품이라 할지라도 각 회사마다 보장되는 부분이 다르고, 같은 가격대라도 보험회사별 더 많이 보장해 주는 것도 많으므로 보험가입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최대한 여러곳에서 무료상담을 받아보시고 잘 비교하여 보험료는 절약하면서 보장은 더 많이 받을수 있는 좋은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은 비교가 필수입니다. 한번 계약한 보험은 해약하면 손해가 많으므로 꼭 2~3곳에서 무료상담을 신청하여 꼼꼼하게 비교한다음 후회없는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비교 추천사이트 :  보험몰 [바로가기] , 보험닷컴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