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수족구병 증상과 예방법 본문

건강

수족구병 증상과 예방법

블로그엔조이 2013. 7. 17. 17:07

여름철은 수족구병이 유행하는 시기인데요, 아이들이 여름방학에 밖에서 활동하는 기회가 증가하면서 자칫 잘못하면 세균감염으로 건강에 위협을 주게 됩니다. 수족구병은 바이러스로 인한 구강, 손발 부위가 포진이 생기는 특징이 있는 일종의 전염병인데요, 장내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성인이나 아이가 모두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4~5세 이하의 아이들한테서 많이 발병합니다. 성인도 감염이 되지만 보통 증상이 가볍습니다. 수족구병 증상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수족구병은 여름에 유행한다!

 

많은 사람들은 봄에 기후변화 심하여 각종 전염병들이 발병율이 높은 계절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수족구병은 봄에 발병율이 높지만 여름철에도 유행하고, 수족구병이 심하게 되면 사망에도 이를수 있다고 합니다. 수족구병은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3가지 경로로 전파되는데요.. 공기를 통해 호흡기로 인하여 전파되거나, 또는 포진액이 묻은 음식을 섭취했을때 전파되며, 마지막으로는 직접적인 전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직접적으로 포진이 분비된 장난감을 만지거나 하면 바로 수족구병에 감염됩니다. 이런 이유로 어린이집에서 한 아이가 수족구 병에 걸리게되면 그 반의 아이가 거의다 수족구에 감염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름철 날씨가 덥고 자주 내리는 비때문에 많은 세균들이 대량으로 번식을 하는데요.. 수족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통풍을 잘해주어야 하며, 이불을 자주 빨고 습기때문에 눅눅해진 이불들은 자주 말려주어야 하겠습니다. 수족구병은 조기에 발견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치료를 하게되면 문제가 없지만, 만약 제때에 신속하게 치료하지 않게되면 일부 엄중한 합병증들이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면 심근염 또는 뇌염, 폐렴 등 입니다.

 

 

 

수족구병이 심하면 사망할수도 있다!

수족구병이 보기에는 사소한 작은 질환으로 아무렇지 않게 생각을 하는데요.. 하지만 수족구병을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많은 합병증을 유발해 생명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제때에 신속하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수족구병은 장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전염병으로 5세 이하의 아이한테 손, 발, 구강 등 부위에 포진이 생기며 소수의 아이는 심근염, 폐부종 등의 합병등이 생기게 됩니다. 감염되는 과정은 주요하게 접촉성 전파로 수족구병에 걸린 아이가 후두에서 분비된 타액중의 바이러스가 수건이나 또는 장난감, 물컵 등, 공동으로 사용하는 용품에 묻었을때 다른 아이가 사용하게 되면 바로 전염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이 아이한테 주는 위협은 클때도 있고 작을때도 있는데, 그 증상들은 미열이있고 전신이 불편해하고 복통 등의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구강점막과 혀 부위에 작은 물집이 생기고 손과 발에도 포진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물집의 모양은 원형도 있고 타원형도 있으며, 물집의 크기는 대략 3~7mm 정도로 물집 주위가 붉으스름하고 물집내의 물은 적습니다.

 

수족구병 증상이 악화되거나 심해지면 뇌염, 뇌막염, 폐부종, 호흡곤란, 구토, 두통, 사지를 떨거나 힘이 없고 안색이 창백하며, 심장박동이 빠르거나 느려지고, 혈압이 오르거나 또는 내리는 등등의 현상들이 생기게 됩니다.

 

 

 

수족구병을 예방하려면 사소한 일부터 해야 한다!

 

수족구병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틍 원칙적으로는 좋은 생활습관을 길러야 하는데요.. 건강한 생활방식과 제때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입니다. 수족구병은 음식과 입이나 코를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예방하려면 아래의 몇 가지를 지켜야 합니다.

 

1. 좋은 위생습관과 건강한 생활방식을 기르고 운동을 강화하여 체질을 증강해야 합니다.
2. 합리적인 식사와 영양섭취를 잘해주고, 아이한테는 단백하고 따듯한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으며, 차갑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생활이 규칙적이고 적절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4. 매일 정해진 시간에 창을 열어 통풍을 시켜주고 실내에 좋은 공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5. 공공장소나 사람이 많이 모인곳에 적게가고, 특히 아이는 다른 미열이있는 아이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감염가능성을 줄일 수 있겠습니다.
6. 개인 위생을 잘 지켜줘야 하는데, 손을 자주 씻고 목욕을 자주하며 식사전에는 꼭 손을 씻는 습관으로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7.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질환들은 제때에 접종하는 것이 면역력을 높히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수족구병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