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더위먹었을때 증상과 치료법, 더위 이기는 방법 본문

건강

더위먹었을때 증상과 치료법, 더위 이기는 방법

블로그엔조이 2013. 7. 18. 19:59

고온이 계속되는 여름철에 자외선 차단도 잘해야 겠지만 더위도 잘 이겨내야 합니다. 더위먹었을때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 더위 이기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위 먹었다는 것은?

 

고온과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운동 또는 일을 할때 체내 수분의 평형이 깨지면서 원래 피부를 통해 빠지는 열이 체내에 축적되면서 땀을 흘리는 메커니즘과 순환계통의 이상으로 연속되는 이상 증상들이 생겨나게 되는데, 이럴때를 더위 먹었다고 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아도 고온 또는 습기가 많은 실내나 차안에서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체온이 상승하면서 체내의 수분과 염분이 유실되어 경련현상이 일어나거나, 또는 정신이 혼미한 증상이 생기면서 심하면 생명에 위험을 줄수도 있습니다.

 

 

 

더위먹었을때 증상과 치료법

 

1. 외출시 땀이 많이 나고 머리가 어지럽고 가슴이 답답하면 바로 에어컨이 있는 상가나 건물, 또는 시원한 곳에 들어가서 우선 수분부터 보충해 준다음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2. 이미 더위를 먹어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옷의 단추를 풀어 느슨하게 하고, 반듯하게 누워 두 발밑을 바쳐준다음 수분과 염분을 보충해 줍니다. 보통은 이 몇가지만 해주어도 더위증상을 완화시킬수 있는데요, 만약 속이 울렁거리고 헛구역질이 나거나, 구토현상이 있어 물을 마실수가 없다면 재빨리 병원에가는 것이 좋습니다.

 

3. 경련현상이 일어난다면 이때 경련이 일어나는 부위를 마사지해주고 물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더위때문에 의식장애현상이 생기거나 또는 열사병이 의심된다면 구급차를 바로 부른다음, 구급차가 오는 동안 얼음이나 물주머니를 머리부위나 겨드랑이, 허벅지 등의 부위에 얹어놓아 체온이 떨어지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피부표면의 혈관과 가까운 부위에 얼음을 직접적으로 올려놓아 체온을 집중적으로 떨어뜨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더위 이기는 방법

 

1. 수분과 염분 보충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땀으로 유실된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하며, 염분 보충도 매우 중요합니다. 당분도 같이 보충해 준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운동할때 마시는 여러가지 이온음료나 수분을 채워주는 음료들이 많이 있는데요, 어떤 음료수들은 인체에 염분과 당분을 충분히 보충해줄 수 있기때문에 무더운 여름에는 외출시 이온음료나 수분보충에 좋은 음료를 들고 외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분이 유실되었을때 인체에 생기는 증상들)

수분이 체중의 2% 유실되었을때 : 탈수현상 또는 갈증을 심하게 느낍니다.
수분이 체중의 3% 유실되었을때 : 체온조절 메커니즘과 운동조절 능력이 떨어집니다.
수분이 체중의 4% 유실되었을때 : 두통, 또는 어지러움증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수분이 체중의 6% 유실되었을때 : 땀은 나지 않고 체온이 상승하며 몸에 여러가지 심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일을 했거나 운동후에 체중을 재보면 수분이 어느정도 유실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수시로 물을 마셔주어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장시간 활동을 피하기
기온이 상승하고 습도가 높을때에 더위를 쉽게 먹게 되는데요, 이럴때에는 장시간 실외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고, 휴식과 수분보충을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3. 옷선택을 잘하기
무더운 여름철에 옷을 선택할때에는 수분흡수와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선택해야 체온을 조절할 수 있어 더위의 위험에서 벗어날수 있습니다. 땀에 젖은 옷은 바로 갈아입는 것이 좋으며, 검은색 컬러의 옷들은 열을 흡수하므로 고온이나 습도가 높은 날씨에는 흰색 컬러의 밝은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직사광선을 피하기
외출시 썬크림을 바르고 썬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외에, 양산이나 모자를 써서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휴식
몸 상태가 좋지 않을때에는 체온조절 메니커즘 기능도 떨어져서 더위를 쉽게 먹게 되므로 열이 나거나 감기, 피곤함, 설사가 있을때에는 고온에서 활동하는 것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환기
더위는 더운 실외에서만 먹는 것이 아니라,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실내, 또는 창문을 꼭꼭 닫은 차안이나, 사람이 많이 모여있는 장소에서 온도는 올라가고 바람 잘 통하지 않으면 더위를 먹기 쉽습니다. 때문에 온도가 상승할때에는 사람이 많이 모인 공공장소를 가급적 피하고, 실내에서도 환기를 자주 시켜 실내에 자연적인 바람이 잘 통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에어컨 사용을 자제하고 햇빛이 창으로 비춰 들어올때에는 커텐을 쳐서 해빛을 차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