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눈에 좋은 음식과 눈건강을 위한 눈관리 방법 본문

건강

눈에 좋은 음식과 눈건강을 위한 눈관리 방법

블로그엔조이 2013. 8. 27. 14:17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눈의 기능도 점차 떨어져 여러가지 문제들이 생기게 되기 때문에 눈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눈을 보호하려면 일상 생활에서 각종 비타민과 미량원소.. 예를 들면 레시틴, 아세틸콜린, 글루탐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시력개선과 눈건강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이번 시간에는 눈에 좋은 음식과 눈건강을 위한 눈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

 

1. 국화차
장기적으로 국화차를 마시면 좋은데요.. 매일 3~4컵 정도 마셔주면 눈의 피로를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력회복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단 주의할 점은 국화차를 마실때에는 다른 차를 첨가하지 말아야 합니다.

 

말린 국화를 물에 불리거나 또는 끓는물에 삶아서 그 물을 마시면 되는데요.. 국화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평소에 추위를 많이 타거나 또는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냉이
냉이는 체내 열을 내리고 지혈 작용을 하며, 간을 보호해주고 눈을 맑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 소변배출에 도움을 주어 부종제거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옥살산 함량은 낮기 때문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철분은 인체 쉽게 흡수가 됩니다. 냉이에는 풍부한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눈이 마르는 증상을 예방할 수 있고, 눈이 깔깔하고 불편한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참깨
참깨에는 인체 필요한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중 단백질 함량은 육류보다 많고, 칼슘 함량은 우유의 2배, 비타민 A,D,E 및 비타민B군 등의 원소들은 모두 눈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참깨에는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장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눈건강에 매우 유리합니다.

 

 

4. 당근
인체에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되면 빛을 싫어하고 사물을 볼때 눈이 피로감을 느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등의 증상들이 생기게 됩니다. 당근에는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카로틴은 인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기 때문에 비타민A의 보충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근을 날것으로 먹게 되면 인체의 카로틴 이용률은 10%정도 밖에 안되지만, 익혀서 먹었을 때에는 이용률이 90% 정도 됩니다. 때문에 매일 평균 20~50g의 익힌 당근을 섭취하게 되면 비티만A 부족 현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5. 바나나
인체는 염분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세포중에 대량의 수분을 저장하게 되면서 눈이 빨갛게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이 체내 이러한 불필요한 염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 바나나에는 베타카로틴(β-카로틴)이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인체에 베티카로틴과 같은 물질들이 부족하게 되면 눈이 아프고 퍽퍽하며, 안구에 빛이 없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바나나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증상들을 완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도 완화시켜주고 노화가 빨리되는 것을 피할 수 있겠습니다.

 

 

6.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P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자유기 제거와 아주 강한 항산화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눈건강을 위한 눈 관리 방법

 

1. 눈을 자주 깜빡거리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1분에 적어도 15회 정도는 깜빡거려 주어야 합니다. 또 눈이 충분히 휴식을 취할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2시간에 한 번씩 눈에 휴식을 취해 주어야 하는데요.. 창밖의 먼 곳을 바라보게 되면 눈의 피로를 완화시킬 수 있고 맘의 평온도 찾을 수 있습니다.

 

2. 실내 통풍을 자주 하고 습도조절도 해주어야 합니다. 에어컨을 사용할때에는 실내 온도를 너무 높거나 너무 낮게 하지 말야 합니다. 또한 건조한 계절에는 가습기를 틀어 실내 습도를 맞춰 주어야 하고, 매일 물을 많이 마셔주어 몸의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주어야 합니다.

 

3. 눈을 일정한 시간 사용했다면 자동적으로 눈에 휴식을 주고 눈 부위의 경혈 마사지를 해주어 피부와 근육을 자극해 눈에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안구내 과도한 충혈을 제거해야 합니다.

 

4.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을 눈에 10분간 얹어 놓으면 눈부위의 불편한 증상을 개선시켜주며, 눈 부위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마이봄샘 기능 회복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눈을 보호하려면 건강한 음식습관과 합리적으로 눈을 이용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눈의 피로를 완화시켜주고 일상생활에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눈건강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눈이 불편하거나 문제가 생겼다면 제때에 안과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하며, 스스로 안약을 함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눈에 더 큰 상처를 주는 것을 피할 수 있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