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우유 효능 및 경우별 마시는 방법 본문

건강

우유 효능 및 경우별 마시는 방법

블로그엔조이 2013. 10. 1. 16:21

건강과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필수 요소인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우유는 성인에게도 좋은 음식이며, 성장기나 사춘기 시기의 아이들에게도 칼슘 소화 및 흡수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많이 마시면 좋은 식품입니다.

 

하루에 최소 1300ml 정도가 권장량입니다. 활동량이 많으면 에너지 소모량도 증가하게 되고 수분 섭취도 많이 해야 합니다. 갈증이 날 때 사이다나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는데요. 이 것은 키 크는 데에 도움도 되지 않고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탄산음료 보다는 우유를 마시는게 좋은데요. 배탈 나지 않을 정도로 마시는 우유는 활동량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흡수율이 좋기 때문에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에게 우유을 마시지 않게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성장기에 아토피 질환이 있더라도 우유는 마시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우유를 마시면 몸에 좋을까요? 우유 효능 및 경우별 우유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 효능 및 경우별 우유 마시는 방법


1. 속이 쓰릴 경우

속이 아프거나 쓰릴 경우에 위장약 처럼 우유를 마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런 분들 대부분이 배고파서 우유를 마시게 됩니다. 속이 쓰린 이유가 허기로 착각하고 마시게 되는데요. 속쓰림이나 허기든 우유를 마시게 되면 효과는 있습니다.

 

배고파서가 아니라, 속이 쓰를 경우에 마시는 우유는 잠시 속쓰림을 달래주긴 하지만 다시 속이 쓰려오게 됩니다. 약알칼리성인 우유는 마시는 순간은 위에 있는 산을 희석하고 중화시켜 속쓰림을 달래줍니다. 그러나 다시 위산의 분비를 촉진해 속쓰림을 더 악화시키게 됩니다.

 

속쓰림이 있을 때마다 우유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또 십이지장 궤양이나 위궤양이 있는 분들도 우유를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위궤양 환자의 경우 잠자기 전에 우유를 마시게 되면 밤에 잠자는 동안.. 위산 과다분비로 인해 위궤양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알러지가 있을 경우

우유와 우유를 원료로 사용해 만든 치즈나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은 인체에 이로운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런 영양소들은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어 여러가지 성인병 예방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 우유에 함유된 미세 성분으로 인해 알러지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현상은 주로 아이들에게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우유에 대한 알러지가 있을 경우에는 따뜻하게 데워 여러번 나눠 마시는 것이 도움되고, 이유가 없이 알러지 반응을 보일 때는 고소한 맛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마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알러지가 너무 심하거나 아토피가 심한 사람일 경우에는 우유 대신 산양유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우유 마신 후 설사할 경우

우유를 마신 후 설사를 자주 하는 것은 체내의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토오스(lactose)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이럴 경우는 처음부터 너무 많이 마시지 말고, 여러 번 나눠서 조금씩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유를 너무 차게 마시지 말고, 따뜻하게 데워서 씹듯이 천천히 먹으면 몇 달이 지나면 적응이 될 수 있습니다. 차가운 우유를 한번에 많이 마시게 되면 몸에 문제가 없던 사람도 설사를 하게 됩니다. 설사가 잦다면 소화흡수가 빠른 유산균 음료와 같이 섞어서 마시면 좋습니다.

 

4. 비위가 약할 경우

우유가 체질에 맞는지 여부를 알려면 마셔봐야 하는데요. 마시지도 않고 비위가 약해서 우유 냄새만 맡아도 헛구역질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유에서 나는 비릿한 냄새와 맛이 싫다면 레몬즙 몇 방울을 섞어 마시면 맛과 냄새가 덜 나며, 커피를 좋아 한다면 커피를 약간을 넣어도 비릿한 냄새와 맛이 덜 합니다.

 


5. 운동 후에 땀을 많이 흘린 경우

체력 소모가 많은 운동을 한 후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데요. 이때 배출되는 땀에는 염분과 칼슘도 들어 있기 때문에 운동 후에는 칼슘을 보충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에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피곤해지고 쉽게 흥분하며 짜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우유는 운동 후에 칼슘을 충분하게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는 식품이며, 흡수율이 높고 피로도 빨리 풀리게 도움을 줍니다.


6. 잠이 안올 경우

불면증 환자들의 대부분인 90% 정도가 우유를 싫어한다는 조사결과가 있는데요. 여러 이유로 인해 불안하거나 초조한 증세, 두통이 있어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수면제를 대신해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속에 있는 트립토판이라 불리우는 아미노산은 세로토닌이라는 신경호르몬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 세로토닌은 숙면을 취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잠이 안올 경우에 따뜻한 우유를 마시면 속이 따뜻해지고 신경이 안정되어 잠이 오게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