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휴지기 탈모 원인과 머리숱 많아지는 방법 본문

건강

휴지기 탈모 원인과 머리숱 많아지는 방법

블로그엔조이 2014. 2. 3. 18:09

흔히들 환경적인 요인이나 여러 이유로 머리숱이 빠지거나 없어지는 경우를 탈모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기 모발의 단계에서 빠르게 퇴화기와 휴지기로 전환되어서 탈모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휴지기탈모 원인은?

휴지기성은 모발의 주기내 휴지기간의 생리적인 탈모로, 모발이 수명을 다하면 자연적으로 빠지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지만, 어떠한 이유로 인해 휴지기성 모발이 14%이상 빠지게 되면 휴지기탈모증이라 하는데요. 대표적 휴지기탈모증은 산후나 유전성탈모증이 있습니다.


정상적 상태의 두피(두개피)내 모발의 경우, 피탈되기 전에 두달에서 세달 동안 퇴화기단계를 유지하게 되는데요. 휴지기단계에 들어서면 과도한 스트레스나 고열, 충격, 수술과 같은 의료적 문제나 갑상선기능저하나 항진, 아연과 철결핍 등과 같은 영양적문제에 의해서 탈모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휴지기탈모증의 종류는 다양하게 나눌 수 있겠는데요. 남성형유전성탈모증, 여성에게 나타나는 남성형탈모증, 접촉성피부염으로 인한 탈모증, 견인성이나 지루성탈모증 등과 같이 다양한 증상으로 악화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거나 영양섭취를 제대로 안해주면 휴지기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모발에 꼭 필요한 단백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공급이 중단되면 탈모로 이어집니다.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검정콩이나 검정깨와 같은 블랙푸드를 적절하게 섭취해 주고, 단백질음식이나 해조류 등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숱이 많아지는 방법

 

탈모걱정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발의 경우 단백질의 일종인 카라틴이 90% 이상이고 나머지는 수분과 미량원소, 색소로 구성되어져 있으므로, 단백질섭취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면, 모근과 두피를 튼튼하게 해주어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형성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심하게 빠지거나 쉽게 끊어지지 않게 됩니다.


2. 우유나 달걀, 콩 등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며, 녹황색채소는 머리카락 증식과 모발상태에 도움이 되어 머리숱이 풍부해지고, 해조류도 머리카락증식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탈모의 주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심한 스트레스 입니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호르몬의 불균형을 일으키게 되어, 두피건강이 악화되게 되고 악화된 두피로 인해 탈모를 유발하기 때문에, 머리숱이 많아지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가볍게 조깅을 해주거나 걷기, 자전거타기 등의 유산소운동을 해주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몸에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몸의 능력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머리숱도 많아질 수 있습니다.

 

4. 머리를 아침에 감는 분들이 많은데요. 머리는 저녁에 감아주는 것이 모발에 좋습니다. 이유는 오전과 오후에 쌓이 더러운 먼지나 머리유분들을 저녁에 없앨 수 있어서 다음날까지 모발을 청결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머리를 아침에 감고 말릴때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을 이용해 말리는 분이 있는데요. 뜨거운 바람이나 고데기를 이용해 머리카락을 자주 자극하면 모발은 약해지기 때문에 차가운 바람으로 머리카락 뿌리부위까지 꼼꼼하게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탈모를 예방할 수 있지만, 모발이 빠지는 정도가 너무 심하다면 체계적인 치료를 해주는 병원을 찾아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