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 8가지와 하지정맥류 치료법 본문

건강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 8가지와 하지정맥류 치료법

블로그엔조이 2014. 1. 7. 12:55

다리피부 밑에 있는 표재정맥이 늘어나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보이고, 다리부위에 불쾌감을 주는 질환이 하지정맥류입니다.

 

외관상으로 보기 흉하고, 다리의 기능도 서서히 저하되는 만성 혈관질환으로.. 방치기간이 오래되면 합병증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꼭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 8가지


1. 단호박
식이섬유와 비타민, 탄수화물, 미네랄이 풍부히 들어있는 음식이 단호박입니다. 특히 호박씨에는 지방과 단백질, 칼슘, 인, 비타민 함량이 풍부하고 질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관의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걸 막아주는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2. 오가피
오가피는 몸에 있는 붓기를 제거해주고 하지정맥류 증상에도 효과를 보이는데요.. 오가피를 물에 우려내서 우려낸 물을 차 처럼 마시면 혈액순환에 좋고, 몸의 붓기를 제거해 주어서 하지정맥류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가피는 관절염을 개선시켜주고 류마티스성 관절염을 치료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심장기능과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효능이 있으며 허리통증 완화에 좋습니다.

 

3. 구기자차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성분히 풍부한 구기자차는, 기혈 순환을 도와줘서 하지정맥류예방에 효과적인데요.. 생강과 대추를 함께 넣고 구기자를 차로 끓여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4. 메밀
메밀은 트레오닌과 아미노산, 비타민, 리신, 단백질 등과 같은 많은 영양소를 다른 곡류보다 많이 가지고 있는 건강식품인데요.. 메일에 함유되어 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히 해주기 때문에, 식사 후에 메밀차를 자주 마셔주면 하지정맥류예방에 좋습니다.

 


5. 토마토
혈관질환의 원인인 콜레스테롤은 하지정맥류가 생기는 원인 중에 하나인데요.. 토마토는 혈관질환을 방지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면 하지정맥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청국장
심혈관의 혈전을 녹여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많이 들어가 있는 청국장은, 발효과정을 거치면 콩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효능에 활성물질이 더해지면서 하지정맥류는 물론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모과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못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가 생기는 것인데요.. 모과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동맥경화에도 효과를 보이는데요.. 하루 3번 식사 후에 모과를 차로 우려내어서 마시면, 혈관의 불순물을 제거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소화불량에도 좋습니다.

 

8. 마늘쫑
단백질과 인, 칼슘, 당질, 비타민 등의 함량이 풍부한 마늘쫑은 질좋은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하고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혈관의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작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


1. 의료용 압박스타킹의 착용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면.. 종아리부터 정체되는 피를 심장으로 되돌리기 때문에, 정맥류 예방에 효과가 있고 다리의 무거운 듯한 느낌과 통증, 피로감을 완화시켜 줍니다.

 

압박스타킹 착용시에 발목부위의 압력이 가장 강하고, 위로 올라가면 갈수록 다리를 조이는 힘이 적어지면서.. 정체된 혈류량을 적게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보게 되는 것인데요.


처음 압박스타킹을 착용할때 답답한 느낌이 들긴하지만, 2주에서 3주 정도 지나면서 적응되면 불편함은 적어지고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2. 주사 경화요법

주사 경화요법은 마취와 입원을 할 필요없이, 경화제를 정맥혈관내에 주사해서 영구적인 섬유화를 일으키는 방법인데요.. 굵기가 작은 정맥류 치료법으로 역류가 있다면 치료할 수 없고, 다리에 보기싫은 색소침착을 남길 수 있습니다.

 

치료를 2회에서 3회 반복해야 하고 씻을 때 제한적이며, 치료 후에 압박스타킹을 착용하고 있어야 하는 기간이 길기 때문에, 상담을 충분히 받아보고 주사 경화요법으로 시술받는 것을 결정해야 합니다.

 

3. 레이저 치료방법
레이저 기계로 피부바깥에서 피부 바로 밑의 모세혈관의 확장증이나.. 망상정맥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여러번 시술해야 하고, 다리에 화상을 입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신중히 고려해봐야 합니다.

 

 

4. 고주파 폐쇄법

고주파 폐쇄법은 고주파가 발생되는 관을 정맥내부에 삽입해.. 고주파로 정맥을 위축시켜 치료하는 방법으로.. 마취와 입원을 할 필요가 없지만, 가는 정맥에는 시술하기 어렵고 레이저 치료방법과 비슷하기 때문에 잘 사용 안하는 방법입니다.

 

5. 미세 근본 수술방법
특수기계를 이용하여 정맥류의 원인인 복재정맥을 제거하는 수술방법으로, 최근에는 진단영상기술과 치료장비가 발달해서 미세수술이 가능하며, 혈관 레이저수술과 비교해도 시술 후에 흉터의 차이가 없습니다.


6. 약물요법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나.. 수술로 치료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경우에 약물요법을 받을 수 있는데요.. 본인의 다리에 맞는 압박스타킹을 처방받아서 착용해야 하고, 먹는 약으로 정맥의 긴장도를 증가시키거나.. 염증반응을 최소화 해주는 방법이지만, 영구적으로 정맥류를 없애주는 것은 아닙니다.


질환을 방치해두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증상이 있다면 더 심해지기 전에 효과적인 치료를 빨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