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치질에 좋은 음식과 치질에 안좋은 음식 본문

건강

치질에 좋은 음식과 치질에 안좋은 음식

블로그엔조이 2014. 8. 9. 10:59

치질은 일종의 만성 질병으로 어떤 사람은 젊었을때 걸리는 경우도 있지만, 관리를 잘해서 계속 발작을 하지 않는 반면 어떤 사람은 조심하지 않아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수술을 햇어도 병 증상이 항상 반복적으로 좋아졌다 나빠졌다 하여 힘들어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치질은 생활속 습관에 매우 큰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치질환자들은 생활속에서 어떤것들을 주의해야 할까요? 날씨, 생활환경, 일상생활 식단 등.. 모든 것들이 치질이 생기게 하는데 영향을 줍니다. 때문에 치질이 다시 재발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섭취하는 음식이나 식단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어떤 음식은 먹어도 되는지 어떤 음식은 먹으면 안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 좋은 음식

 

치질에 좋은 도움을 주는 음식들로는 붉은 팥, 회화나무꽃, 검은깨, 육종용, 돼지곱창, 양곱창, 자라고기(별육), 호두, 죽순, 꿀 등입니다.

 

을 당귀와 함께 달여서 섭취하게 되면 치질의 혈변, 붓고 통증 현상을 치료할수 있으며, 쌀과 함께 죽을 끓여서 섭취해도 치질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회화나무꽃으로 요리를 해서 먹거나 만두속을 만들어 만두를 빚어 먹게 되면, 혈을 식히고 지혈 치질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차로 장기적으로 마셔주는것도 좋겠습니다.

 

검은깨역시 치질환자들한테 좋은데요. 장기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장을 부드럽게 해주고 변 배출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치질로 인한 출혈이나 탈출된 증상을 치료할수 있겠습니다.

 

육종용은 노인이나 오랜 병세에 시달리고 있거나 임산부 변비, 치질, 출혈 등 장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돼지곱창, 양곱창도 치질에 좋은 도움을 주는데요. 연구결과 지혈, 통증 제거, 부종을 제거하는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자라고기(별육)도 역시 치질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오래된 치질로 출혈이 심하고 기혈이 약한 환자들한테 좋은 도움을 줍니다. 호두는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치질증상과 혈변 증상을 감소시킬수 있겠습니다.

 

죽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치질환자들이 복용하게 되면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배변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도 변비해소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치질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환자들은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하고 양호한 식생활을 유지한다면 치질은 쉽게 치료할수 있겠습니다.

 

 

 

치질에 안좋은 음식

 

1. 나트륨의 섭취를 억제하기
과량의 나트륨은 체내 체액의 순환계통에 머물게 되면서 항문 및 기타 부위의 정맥이 불룩 솟아나오게 되면서 병증세를 가중시키게 됩니다.

 

2.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과일을 먹지 않기
귤, 대추, 복숭아, 용안, 살구, 자두, 파인애플, 리츠(리치, 리쯔) 등.. 이러한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과일들은 체내의 변을 굳어지게 하면서 치질증상을 가중시키게 됩니다.

 

3. 고지방, 고단백 음식을 먹지 않기
고지방 고단백질 음식은 대변의 배출을 느리게 만들어 주기때문에 변비를 초래하게 되면서 치질증상을 가중시킬수 잇습니다.

 

4. 매운음식 많이 먹지 않기
고추를 포함한, 카레, 후추, 생강 등.. 이런 맵고 자극성이 있는 음식들은 직장과 항문부위를 자극하여 혈관이 충혈과 확장을 하게 만들어 배변시 통증과 긴장감을 조성하면서 치질을 유발하게 됩니다.

 

 

5. 술을 마시지 않기
한의학에서 치칠은 습열에 속하기 때문에 술을 마시게 되면 습열증이 가중되게 됩니다. 술은 특히 강렬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직장 정맥이 충혈되면서 치질을 가중시키거나 유발하게 됩니다.

 

6. 소화하기 힘든 음식, 딱딱한 음식은 먹지 않기
소하하기 힘들거나 딱딱한 음식들은 소화가 어려워 지면서 변비를 초래하고 이로 인하여 직장혈관이 확장되면서 치질을 유발하게 됩니다.

 

7. 맛이 강하고 향이 짙은 음식을 많이 먹지 않기
맛이 강하고 향이 짙은 음식들은 직장에 불편함을 주면서 동시에 간장이 충혈되고, 하복부에 압력을 증가시키면서 치질을 유발하거나 또는 치질 증상을 가중시킬수 있겠습니다.

 

음식은 사람들한테 생존의 근본이라고 할수 있고 가장 중요한 물건이라고 할수 있지만 모든 병은 입으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치질환자들은 자신의 병증상에 따라서 어떤것은 먹어도 되고 어떤것은 먹지 말아야 하는지 미리 체크해두고 병증세가 악화되는것을 방지 해야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