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빈혈증상이 심해지는 잘못된 습관과 여성 빈혈증상별 해결요법 본문

건강

빈혈증상이 심해지는 잘못된 습관과 여성 빈혈증상별 해결요법

블로그엔조이 2014. 8. 26. 12:17

여성분들이 빈혈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 빈혈이 있으면 손발이 차가운 증상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피부색도 노랗게 되고 입술색이 연하며, 모발이 윤기가 없는 등등의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혈액이 뜨거우면 피부가 기름기 많고 거칠며, 치질이 쉽게 생기기도 합니다.

 

비록 각양각색의 화장품으로 잠시동안은 피부에 나타내는 문제점들을 가릴수 있지만, 건강에 무리가 생길수 있다는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성분들한테 흔히 나타나는 빈혈 어떻게 보충하고 보양할까요?

 

빈혈증상을 가중시키는 잘못된 생활습관에 대하여 알아보고, 증상에 맞게 해결하고 보양할 수 있는 식이요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빈혈이 더 심해지는 4가지 잘못된 습관

 

1. 주식과 육류, 계란 종류를 먹지 않는 습관
여성분들은 흔히 다이어트라는 평생 숙제때문에.. 더욱 날씬해 지고 싶은 욕망때문에.. 주식을 잘 섭취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주식과 육류, 계란종류를 섭취하지 않게 되면 그 뒤에 좋지 못한 나쁜 결과들이 생기게 됩니다. 육류와 계란을 먹지 않으면 인체는 쉽게 단백질, 비타민B12, 칼슘, 철분, 아연 등의 미량원소들이 부족하게 됩니다.

 

2. 과일과 야채 및 요구르트로 한끼 식사로 대체하는 습관
현대 사회에서 바쁜 일상을 치루다 보면 흔히 과일이나 야채와 요구르트로 한끼 식사를 대체하는 여성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과일 및 야채와 같은 식물중에는 옥살산, 피트산, 인산 및 대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철분의 흡수에 영향을 주게 되며 흡수율도 육류의 1/10 밖에 안됩니다.

 

3. 커피와 차를 자주 마시는 습관
커피에는 일정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차도 양생(養生)에 좋은 음료수라고 할수 있는데요. 하지만 적정량을 마시면 몸에 이롭지만, 모든건 과하면 독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커피에는 석탄산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인체의 철분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라면 특히 차를 마시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진한 차에는 타닌산과 철분이 경합하여 쉽게 용해되지 않는 물질로 형성되어 철분성분이 흡수되지 못하고 변을 통해 바로 배출되게 합니다. 여성분들은 생리중에 특히 커피나 차를 마시는것을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4. 화장품을 자주 사용하여 납성분을 흡수
보다 아름다운 용모로 보이기 위하여 많은 여성분들이 화장품을 한층 또 한층 바르게 되는데요. 화장품을 선택할때 조심해야 합니다. 일부 저질 화장품들에는 흔히 인체에 유해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고, 또 납성분도 과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화장품을 얼굴에 많이 바르게 되면 피부에 납성분이 많이 흡수되게 됩니다.

 

혈액계통은 납성분의 독성에 가장 민감한 기관중 하나인데요. 혈액중에 납성분이 수치를 초과하게 되면 여러가지 반응이 연달아 나타나면서 최종적으로는 헤모글로빈의 합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때문에 칼슘, 철분, 아연과 비타민B, C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해 주어야 납성분의 작용에 대하여 저항할수 있으며, 납성분의 흡수도 줄일수 있어 혈액중의 납성분의 함량을 줄이는데 유리하겠습니다.

 

 

 

여성 빈혈증상별 해결요법

 

증상1
일부 빈혈이 있는 여성들이 몸이 권태해지고, 눈도 시큰거리고 불편하며, 거울을 봤을때 본인의 얼굴이 창백하고 혈색이 안보이며, 머리를 빗을때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생리량이 점점 줄어들고, 적혈구 수치가 낮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원인 : 선천적인 철분부족인 외에 장기적으로 피곤이 겹치고, 스트레스을 많이 받고, 영양이 부족하게되면 모두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외상, 수술 및 생리량 과다와 출산으로 인하여 출혈이 과다하면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음식요법 : 평소에 빈혈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시금치, 땅콩, 연근, 목이버섯, 닭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해삼 등과 과일은 오디, 포도, 대추 등입니다.

 

한약 요법 : 빈혈에 좋은 한약재들로는 당귀, 숙지황, 천궁, 백작약, 아교 등... 이러한 한약재와 빈혈에 좋은 음식과 함께 약식을 만들어서 함께 섭취해도 됩니다. 예를 들면 당귀와 양고기. 이런식으로 함께 배합하여 보충을 하게 되면 양혈에 좋은 효과를 볼수 있겠습니다.

 

증상2
생리가 항상 늦게 오고 항상 복통을 동반하며, 생리혈색이 짙은 자주색을 띄고 또 생리에 덩어리가 많이 나오며,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며 안색이 어둡고 윤기가 없으며 다크서클이 계속 생기게 됩니다. 종아리에 항상 청색 힘줄이 나타나게 됩니다.

 

원인 : 몸을 차갑게 하거나 또는 추운 겨울에도 짧은 치마를 입거나 성격이 과격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또는 심리를 불편하게 하는 일들이 많이 생기게 되면서 성격이 과격해지고 기분이 항상 불쾌합니다.

 

음식요법 : 혈액순환에 좋고, 어혈을 풀어주고, 생리를 순조롭게 하는 기능이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한약요법 : 어혈에 좋은 약재를 자주 이용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시호, 향부, 울금, 당귀, 원호, 단삼, 천궁, 복숭아씨, 홍화, 삼칠등 단 생리중이나 임신중인 여성분들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증상3
혈이 뜨거운 사람은 얼굴이 불그스레하고 여드름이 쉽게 나며, 얼굴에 기름기가 많고 저녁에 잠을 잘 못자며, 꿈을 많이 꾸고 화를 쉽게 내며 손바닥, 발바닥이 항상 뜨겁다는 느낌이 들고 생리량이 예전보다 많습니다.

 

원인 :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먹고, 술과 담배가 끊이지 않음

 

음식요법 : 평소에 입쌀, 율무, 팥, 녹두, 여주, 연근, 올방개, 신선한 아스파라거스, 게 등을 많이 섭취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증상4
혈이 차가운 여성들은 가을철이나 겨울철이 되기만 하면 손발이 차갑고, 차가운 음식을 먹을수 없습니다. 아랫배가 계속 차갑다는 느낌이 들고 생리색깔이 어둡습니다.

 

원인 : 혈이 차가운 사람은 상대적으로 한가지 증상이 적게 나타나는데요. 부위별 맥락이 응고되면서 운행이 원활하지 않을때 나타나게되는 증상입니다. 만약 신장에 양기가 부족하게 되면 혈액이 적절한 온기를 얻을수 없어 차가워지게 됩니다.

 

음식요법 : 이러한 체질의 여성분들은 평소에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뜨거운 열성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빈혈에 좋은 식이요법

 

재료 : 대추 5개, 구기자 20개, 흑설탕 2숟가락, 팥20개, 땅콩20개

방법 : 위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깨끗하게 씻은다음, 냄비에 넣고 물을 넣은다음 큰불로 끓이고, 끓기 시작하면 작은불로 천천히 30분간 더 끓여주면 됩니다.

 

효능 : 인체에 부작용이 없으며, 정상적인 사람도 마실수 있고 항암 또는 빈혈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보다 간편한 방법을 찾는다면 평소에 마시는 물에 구기자와 생 황기를 넣어서 장기적으로 마셔주면 시간이 지나가면서 같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점은 변이나 열이 많은 사람들은 생황기를 넣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