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소화불량에좋은음식 및 소화불량증상 알아보기 본문

건강

소화불량에좋은음식 및 소화불량증상 알아보기

블로그엔조이 2015. 6. 19. 14:23

 

소화불량은 주요하게 기능성 소화불량과 기질적인 소화불량으로 나뉘는데요, 그럼 자신이 소화불량은 어디에 속하는지 어떻게 판단할까? 소화불량증상이 있게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소화불량 원인과 증상 및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음식을 먹으면 좋을까?
너무 많이 먹거나 또는 음식이 맞지 않으면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딴 증상이 나타날때, 우선 끓인물을 마셔주어 장의 활동을 촉진시켜 소화를 가속시키는것이 좋은데요, 이외에 소화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 음식 예를 들면 토마토, 견과,차를 많이 마시거나, 귀리 등을 섭취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만약 소화불량이 심하다면, 몸에 나쁜 반응이 생긴다면 제때에 병원에 가는것이 좋겠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췌장암 발병율을 대폭으로 줄여준다고 합니다. 도 비타민c의 최적의 래원이기도 한데요, 토마토내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이 암과 심혈관 질병을 예방하는 작용을 하며 남성들한테는 전립선암의 발병을 줄여주며, 소금을 추가한 토마토즙은 고혈압 등 심혈관질병의 환자들의 건강에 매우 유익합니다.

 

견과
견과류는 인체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혀주고 나쁜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심장병을 예방하는 최적의 처방으로, 땅콩이나 아몬드 등은 모두 좋은 선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견과는 식물의 정화된 부분으로 보통 모두 영양이 풍부하고, 단백질, 지방 광물질, 비타민함량이 비교적 높아 인체 성장발육, 체질증강, 질병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차를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위암, 식도암, 및 간암 발병율이 비교적 낮습니다. 연구결과 매일 차를 10잔 마시게 되면 심장병 발병율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체내에 잇는 소화효소는 모두 산성효소류로 산성환경에서 쉽게 작용을 발휘하게 됩니다.

 

귀리
매일 귀리를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섬유질이 인체가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이로하여 섭취하는 지방질 음식을 줄일수 있어 체중을 조절하는 목적을 이루게 됩니다. 매일 35g 정도의 귀리를 섭취하게 되면 하루 영양을 제공해주고 활력을 유지할수 있겠습니다.

 

 

어떤 증상이 있을까?
1. 동력장애성 소화불량형은 위저류 증상이 특징으로 임상적인 표현은 환자는 정확한 위치를 단정짓기 어려운 상복부 불편함, 음식섭취후 식사후  이런 증사이 심해지고, 동시에 식사후 상복부가 팽창되고, 빨리 배부르고,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등 증상이 있습니다.

 

2. 기질성 소화불량형은 검사를 통해 알수 있지만 체내 모 기관의 병변으로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간염, 담도질환, 이선질환, 당뇨병 등 이러한 환자들한테는 치료시 주요하게 해당 질병을 위주로 치료하며 소화효소 또는 위동력을 개선시켜주는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키는 보조적 치료를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소화불량증상이 있을때 제때에 검사해 보는것이 좋으며 검사시 다른 질병과 동반된것인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화불량은 주요하게 섭취된 음식이 소화가 되지않거나 또는 폭음과 폭식으로 위장의 정상적인 소화패턴을 파괴하여 생기게 되는데요, 평소에 좋은 음식습관을 길르는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폭음과 폭식을 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일딴 소화불량 증상이 생겼다면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또는 물을 많이 마셔주는것이 좋으며 만약에 증상이 심하다면 약물치료를 병행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과 그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