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엔조이

고혈압 초기증상과 고혈압에 걸리기 쉬운 사람 본문

건강

고혈압 초기증상과 고혈압에 걸리기 쉬운 사람

블로그엔조이 2020. 3. 12. 02:19

전 세계적으로 고혈압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혈압조절을 잘 못하면 더 큰병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고혈압 발생시 초기증상과 고혈압에 걸리기 쉬운 사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초기증상

고혈압 초기증상

첫번째, 고혈압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팔다리가 무감각할 경우가 있는데요. 특히 잠이 들었을때 더 심해집니다. 먼저 손가락과 발가락이 무감각해지고 개미가 피부를 기어다리는 것처럼 느껴지며, 일부 환자들은 목과 등근육에 긴장과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두번째, 고혈압이 되면 과민해지거나 심계항진 및 불면증에 걸리기 쉽고 일부 사람의 경우 밤새 잠을 못잘 수 있습니다. 또한 알 수 없는 이유로 화가 많이나거나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어 수면에도 영향을 미치며 불면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증상들은 대뇌피질 기능장애 및 자율신경 기능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세번째, 전신증상도 나타나는데요. 재발성 두통과 현기증은 전형적인 고혈압 증상입니다. 두통과 현기증이 있는 전신증상은 집중력 부족과 정서적인 흥분이 동반되며, 이로인해 일부 환자분에게는 목정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네번째, 뇌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징후는 머리 통증 및 간헐적 현기증입니다. 두통 및 현기증과 같은 현상은 고혈압약, 피로, 각성, 감기, 열로 인해 발생하게 되고 심한두통과 시작장애가 있을 수 있으며 혈압이 갑자기 급상승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걸리기 쉬운 사람

 

과체중 및 비만

1. 과체중 및 비만
고혈압 환자의 절반이상이 과체중 및 비만인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체질량 지수가 증가할 때마다 5년내에 고혈압 발병률이 9% 증가한다고 합니다. 체질량 지수가 3회 증가한다면 4년내에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성이 남성은 50%, 여성은 57%나 증가합니다.

 

 

고나트륨 식습관


2. 고나트륨 식습관
우리나라 사람은 특히 더 음식이 짜지 않으면 맛이 없다고 느끼는데요. 너무 많은 양의 소금이 첨가된 음식을 매 식단으로 장기간 먹게되면 고혈압 발생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칼륨과 단백질을 적게 섭취하고 고나트륨식을 유지하게 되면 혈압에 매우 큰 부작용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과도한 음주 및 알콜의존

3. 과도한 음주 및 알콜의존
사람이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술을 자주 마실 수 밖에 없는데요. 소량으로는 혈압상승의 원인이 되지 않겠지만, 너무 자주 마시게 되면 알콜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혈압 상승의 주요원인은 알콜의 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

4. 심리적 요인
심리적인 요인도 고혈압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불안과 화도 누적되면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고혈압 발병은 개인성격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너무 완고하고 강한성격, 공격적이며 참을성이 없는 성격은 긴장도 쉽게하고 충동적입니다. 항상 서둘르고 고성을 지르며 빨리 일을 하려는 사람이라면 성격을 조금더 차분하게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자주 흥분하고 참을성이 없으면 그 만큼 혈압이 빠르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슬로우 라이프가 꿈속에서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선에서 조금 더 편안하게 생각하고 차근차근 일을 처리하다가 보면 심리적으로도 안정되어 혈압조절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