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통풍원인 및 관련병과 통풍예방에 효과적인 방법 본문

건강

통풍원인 및 관련병과 통풍예방에 효과적인 방법

블로그엔조이 2020. 3. 16. 13:33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에게도 통풍과 류마티스질환 위험이 있을 수 있는데요. 주된 발병원인은 식습관입니다. 단순히 건강하지 않은 취약한 식습관이나 다이어트로 인한 것보다 더 복잡합니다. 그리고 통풍예방을 위해서 효과적인 방법이 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원인 및 관련병

 


1. 고지혈증 관련
통풍환자의 75% 정도가 중성지방혈증이 높고 그중 일부는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줄이려면 체중을 줄여 표준체중을 유지해야 하며, 식이요법을 조절해 고지혈증을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2. 당뇨병과 관련
당뇨병 환자의 0.1%~9% 정도가 통풍을 동반하며 고요산혈증 환자는 2%~50%까지 차지하는데요. 21세기의 3대 사회병으로 비만, 당뇨병, 통풍을 말하곤 합니다. 그 중에 당뇨병은 여러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더 무서운 질병입니다.

 


3. 동맥경화와 관련
통풍을 포함해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은 동맥경화의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통계에 따르면 통풍환자 100명 중에 동맥경화로 인한 급성 뇌혈관질환 환자의 42%가 고요산혈증을 앓고 있었습니다. 

 


4. 혈압과 관련
고혈압 환자에게서 통풍의 발생률은 약12%~20% 달하며, 통풍환자중에 약 25%~50%는 고혈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고혈압환자 치료시 혈뇨산 수치가 58%에 이른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5. 음주와 관련
오랫동안 심한 음주를 해왔다면 통풍에 더 주의를 해야합니다. 계속되는 음주는 혈액 요산증가와 혈액 젖산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증상은 통풍성 관절염의 급성발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풍예방에 효과적인 방법 

 

 

 

1. 술 섭취 중단

도수가 높은 술, 소주, 맥주 등을 마시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혈액의 알코올 농도가 200mg/dl에 도달하게 되면 에탄올의 산화에 따라 혈액의 젖산이 증가하게 되고, 신장에서 요산의 배설을 방해하여 혈액의 요산이 증가하기 때문에 통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고순도 음식 및 고콜레스테롤 음식 섭취 중단
동물의 부산물인 내장, 뇌, 신장, 간 및 소나 양, 거위의 껍질 등의 고순도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지방이 많은 육류나 생선, 오징어 등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들은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3 튀긴음식, 산성음식, 고지방음식 섭취 중단
인스턴트 커피와 튀긴음식, 산성 및 고지방음식에 많은 글루타메이트와 불균형산은 신체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특히 간과 신장에 부담을 증가시킵니다. 되도록 섭취를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4. 칼륨식품 및 알칼리성 식품 섭취
브로콜리, 셀러리, 바나나와 같은 고칼륨식품을 적당히 섭취해주는것이 좋은데요. 칼륨은 요산의 침전을 줄이고 요산의 배설을 도와 줍니다. 또한 양배추, 셀러리, 다시마, 오이, 사과, 토마토와 기타 껍질이 얇은 과일과 같은 알칼리성식품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사과식초 섭취
전통적으로 사과식초는 서양의 치료법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사과식초에는 펙틴과 비타민, 인 및 칼륨, 미네랄과 효소가 들어있으며, 사과식초의 산성성분은 살균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관과 관절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사 후에 따뜻한 물 반컵에 사과식초와 꿀을 각각 1티스푼씩 넣고 잘 섞어 마셔보길 바랍니다.

 

 


6. 물 섭취 및 적절한 유산소 운동
통풍예방을 위해서는 요산이 축적되지 않아야 하는데요. 물을 충분히 마시고 화장실을 자주 가는것은 신체내부 흐름을 원할이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의 체내흡수와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조깅과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을 적절히 해주어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