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요로결석 원인과 요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

건강

요로결석 원인과 요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블로그엔조이 2020. 3. 22. 14:49

요로결석의 주요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음식인데요. 요석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의 장기간 과도한 섭취로 인해 발생합니다. 주로 20대부터 50대에 이르기까지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소변의 이동을 방해해 신장이 부어오르며 성별 상관없이 아주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요로결석의 일반적인 원인과 요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1. 퓨린 대사 장애
동물의 내장이나 해산물, 땅콩, 콩, 시금치 등은 많은 퓨린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퓨린이 체내에 들어간 후에는 신진대사를 겪는데요. 요산은 소변에서 옥살레이트의 침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퓨린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비정상적이게 되고 소변에 옥살산염이 침전되어 요석을 형성하게 됩니다.

 

 

2. 옥살산의 과도한 축적 
체내에 옥살산이 많이 축적되는 것은 요로결석을 유발하는 요인중 하나입니다. 콩, 시금치, 포도, 코코아, 오렌지, 토마토, 감자, 자두, 죽순, 차 등은 옥살산이 많은 음식들 입니다. 시금치 2000g 에는 약 720mg의 옥살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을 몸에 좋다고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면 안됩니다.

 

 


3. 과도한 지방 섭취
다양한 육류의 지방, 특히 돼지고기는 지방이 많은 음식인데요. 이런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체지방이 증가하여 장에서 결합될 수 있는 칼륨을 감소시켜 옥살산염의 흡수를 증가시킵니다. 소변을 적게 보는 배설장애가 있다면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수시로 마셔야하고 기름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을때에도 물을 충분히 마셔서 부드러운 배뇨를 촉진해야 하며 소변을 희석하고 요석형성을 줄여야합니다.

 


4. 과도한 유당 섭취
유당은 어느정도 인체에 필요하지만 정기적으로 조금씩 보충하지 않고 한번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요석생성 조건을 만듭니다. 결석환자나 일반인이 사탕수수 등에 포함된 자당 100g을 섭치하고 2시간 후에 소변을 확인한 결과 소변에서 칼슘과 옥살산 농도가 증가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유당을 섭취하면 칼슘섭취를 촉진할 수 있으며 몸에 올살산과 캄슘이 너무 많이 축적되면 요로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유당 및 자당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5. 단백질 과잉 섭취
결석을 분석하면 옥살산칼슘이 87%나 차지하는데요. 이러한 옥살산 캄슘의 다량 공급원은 옥살산을 함유하는 원료인 글리신 및 히드록시플로린외에 단백질이 장기능에 의해 갈슘의 흡수를 촉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단백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과 소변에 옥살산, 칼슘, 요산성분이 증가합니다. 과량의 옥살산과 칼슘 및 요산은 적시에 효과적으로 신체내에서 배설할 수 없기 때문에 신장결석 및 요관결석이 형성됩니다. 요즘같이 신장결석의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은 고단백질 식품 섭취가 주된 원인입니다.


요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소변중에 액정물질의 배설증가

A. 고칼슘뇨증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칼슘소변은 신장결석 환자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고 발생된 결석 중 대부분은 옥살산 칼슘 결석이며, 고칼슘뇨증을 교정하면 신장결석의 재발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발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흡수성 고칼슘뇨증 : 신장결석 환자의 20~40 %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유형으로 원인은 주로 장칼슘 흡수증가, 혈중 칼슘증가 및 부갑상선 억제로 인한 장질환입니다. 호르몬(PTH)분비, 혈중 칼슘증가로 인한 사구체여과 칼슘증가, PTH 감소로 신장관 재흡수 칼슘감소, 소변 칼슘증가, 정상혈중 칼슘증가, 칼슘섭취증가, VitD 중독 및 자궁 내막증 유육종증 VitD 칼슘 배설증가 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환자의 정상범위 내에서 혈중 칼슘농도 때문에 흡수될 수 있는 소변칼슘 증가를 일으킵니다.

- 신장 고칼슘뇨증 : 신장결석 환자의 약 1%~3%를 차지하는 특발성 고칼슘뇨증으로 신장 세뇨관, 특히 근위 세뇨관의 비정상적인 기능으로 인해 칼슘 재흡수가 감소합니다. 환자는 종종 2차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PTH분비를 증가시키고 1,25(OH) 2VitD3 합성도 증가하여 골칼슘 동원 및 장칼슘 흡수가 증가하며 환자의 혈액 칼슘은 종종 정상입니다.

- 재 흡수 고칼슘뇨증 : 주로 신장결석이 있는 환자의 5%내에서 약 3차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 볼과 차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신장결석이 있는 환자의 10%~30%내에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전이성에서 볼 뼈 암으로 인한 골흡수와 쿠싱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PTH가 증가하지 않은 고칼슘뇨증 : 신장결석 환자의 약 2%~5 %를 차지하는 고칼슘뇨증으로 신장 인배설 증가와 같은 일부 요인은 저인 산혈증 및 1,25(OH) 2VitD3 합성증가나 PTH 분비를 억제하여 요로 칼슘 배출을 증가시킵니다.

 B. 높은 옥살산 소변 : 보통 사람들은 매일 요산이 15~60mg 배출되는데 옥살 레이트는 칼슘 이외의 신장결석을 일으키는 두 번째로 중요한 성분이지만, 대부분의 옥살산 칼슘 신장결석 환자는 비정상적인 옥살산 대사가 없습니다. 장 옥살산 또는 장 고옥살 루니아의 비정상적인 흡수는 신장결석 환자의 2 %를 차지하며, 정상인의 장 공동에서 칼슘과 옥살산의 조합은 옥살산의 흡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 전염성 소장질환, 만성췌장 및 담도질환, 지방흡수 감소로 인해 장 지방이 칼슘과 결합되어 불충분한 칼슘이 옥살산과 결합하여 결장에서 옥살산의 흡수가 증가합니다.

 

흡수되지 않은 지방산 및 소금, 담즙 자체는 결장의 점막을 손상시켜 결장에서 옥살산의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흡수성 고칼슘뇨증의 경우, 장의 흡수가 칼슘으로 인해 옥살산 흡수가 증가 할 수 있습니다. 간 결함, 알라닌-글리 옥실 레이트 아미노 트랜스퍼 라제(AGT)에 의해 발생합니다. 뇨배설 옥살레이트 및 글리세린산의 간 D-글리세린산 및 글리 옥실레이트 탈수소 환원효소 결핍, 고수산뇨증(hyperoxaluria)관형 부상삽입 등의 원인으로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C. 고요산혈증 : 고요산혈증은 10%~20%의 옥살산 칼슘 결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생화학적 이상으로 독립적인 유형의 신장결석 입니다. 고요산혈증 환자의 다른 40 %는 고칼슘뇨증과 저혈소뇨증이 있으며, 고요산혈증의 원인에는 골수 증식성 질환, 악성종양, 특히 화학요법 후에 글리코겐 저장질환, 레쉬니한 증후군(Lesch Nyhan syndrome), 만성 설사, 궤양 등의 접합 대장염 및 초점 공간장염, 소변의 손실에 기인한 편장내 알칼리 pH 드롭 등의 요인으로 소변 배설감소 및 요산결석의 형성을 촉진합니다. 

D. 호모시스틴뇨증 : 시스틴 및 리신과 같은 장애를 운반하기 위해 근위 세뇨관에 의해 발생하는 유전 질환입니다. 신장 세뇨관 수송장애로 인해 소변 및 시스타민, 다량의 시스틴이 배설됩니다. 산 포화는 pH와 관련이 있으며, 소변 pH가 5일때 포화는 300mg/L이고, 소변 pH가 7.5일때 포화는 500mg/L 입니다.

E. 크산틴뇨 : 매우 드문 대사성 질환으로 크산틴 산화효소가 부족하여 하이포크산틴에서 크산틴으로, 크산틴에서 요산으로의 전환이 차단되어 요크산틴이 증가합니다. 요로 요산감소, 알로퓨리놀을 적용하면 크산틴 산화효소 활성의 억제로 인해 요크산틴이 증가하지만, 신체의 원래 크산틴 대사장애가 없으면 크산틴 결석은 일반적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2. 결석 형성에 대한 소변의 다른 성분의 영향

A. 소변 pH : 소변 pH의 변화는 신장결석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소변 pH의 감소는 요산 결석 및 시스틴 결석의 형성에 유리하며, pH의 증가는 인산 칼슘결석(pH 6.6) 및 암모늄 마그네슘 결석(pH 7.2) 형성에 영향을 줍니다.

B. 소변 배출량 : 소변 배출량이 너무 적으면 소변 내 결정질 물질의 농도가 증가하여 과포화상태가 형성될 수 있으며 신장결석 환자의 26%에서 볼 수 있습니다. 10%의 환자는 일일 소변 배출량이 1L 미만인 것을 제외하고는 다른 이상이 없습니다. 

C. 마그네슘 이온 : 마그네슘 이온은 장내 옥살산의 흡수를 억제하고 소변에서 옥살산칼슘 및 인산칼슘 결정의 형성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D. 구연산 : 칼슘 옥살레이트의 용해도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E. 낮은 구연산염 소변 : 구연산염과 칼슘 이온의 조합은 소변에서 칼슘염의 포화를 줄이고 칼슘염의 결정화를 억제하며, 소변에서 구연산염을 감소시키고 칼슘함유, 요석 특히 칼슘 옥살산 요석의 형성을 초래합니다. 구연산은 신장세뇨관산증, 만성설사, 위 절제술, 티아지드이뇨제로 저칼륨혈증(세포내산증), 동물성 단백질 섭취 및 요로감염과 같은 산성화 상태에서 나타납니다. 참고로 박테리아가 구연산염을 분해할 수도 있습니다.

 

 

 

3. 요로감염

지속적 또는 반복적인 요로감염은 감염성결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프로테우스, 특정 Klebsiella, Serratia, Enterobacter aerogenes 및 E. coli와 같은 우레아 분해효소를 포함하는 박테리아는 분해될 수 있습니다. 소변의 요소는 암모니아를 생성하여 소변의 pH를 높이고 인산 마그네슘, 암모늄과 인산 카보네이트의 과포화를 촉진합니다. 또한 감염 중 고름과 괴사조직은 표면에 결정이 축적되어 요석과 일부 신장구조를 형성합니다. 이소성 신장, 다낭성 신장질환, 말굽 신장 등의 비정상적인 질병은 반복된 감염으로 인해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요로의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요로감염은 여전히 다른 유형의 신장결석의 합병증이며 서로의 원인과 영향입니다.

평상시 식수를 충분히 마셔주고 요로결석 증상이 보이면 정확한 진단하에 치료 및 신장관리를 서둘러 시작해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