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저칼륨혈증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본문

건강

저칼륨혈증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블로그엔조이 2020. 4. 3. 16:01

많은 사람들이 고칼로리 탄산음료를 좋아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과도하게 섭취하고 중독되어 마시지 않으면 허전함을 느낍니다. 중독이 심해 드물지만 매일 8리터에서 10리터 이상의 탄산음료를 마시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장기간 너무 많이 마시면 저칼륨혈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저칼륨혈증은 예후가 좋으며, 칼륨 보충과 초기에 적극적인 진료를 시작하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당, 고칼로리 섭취와 심한 다이어트를 피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저칼륨혈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저칼륨혈증 원인

탄산음료의 자당 및 과당, 카페인과 같은 고칼로리 물질은 저칼륨혈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신경 근육 시스템, 심혈관계 및 비뇨기 계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한경우 근육 경련, 주기적 마비, 위축, 심지어 부정맥 및 심부전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저칼륨혈증은 일반적으로 혈청 칼륨 함량이 3.5mmol/L 미만인 경우, 심각한 저칼륨 혈증이 2.0 mmol/L 미만으로 감소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저칼륨혈증은 세 가지 주요 원인이 있습니다.

 

1. 금식 및 식욕부진, 위장장애
금식, 식욕부진, 식습관 또는 위장 장애로 인해 칼륨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2. 신장관 질환 및 위장관 질환, 화상, 이뇨제
위장 및 신장질환, 빈번한 구토, 위장관 질환, 화상, 담도 배액, 설사 등은 위장관에서 과도한 칼륨 손실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심한 발한과 대규모의 깊은 화상은 피부 칼륨 손실을 유발하게 됩니다. 신장 세뇨관 산증, 칼륨 이온과 같은 신장 관 장애는 소변에서 배설되어 칼륨 배설을 증가 시킵니다. 이뇨제를 사용하면 칼륨의 배설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한 실험에서 칼륨 이뇨제를 사용한 1000명의 환자 중 4.9%가 혈청 칼륨 감소를 경험했다고 요약 했습니다. 칼륨보충제 없이 이뇨제를 장기간 복용한 20명의 환자를 추적 관찰하는 동안 15명의 환자가 저칼륨혈증을 일으켰기 때문에 이뇨제를 장기간 사용하려면 적절한 양의 칼륨 보충제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3.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과도한 인슐린 사용
칼륨은 세포 외부에서 세포 내부로 옮겨집니다. 저칼륨혈증이 심한 환자는 포도당 섭취, 과식, 심한 운동 및 인슐린 적용으로 인해 주기적 마비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거나 과도한 인슐린 사용은 칼륨이 세포로 이동하여 저칼륨혈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저칼륨혈증은 신체의 다른 시스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칼륨 결핍은 소화 시스템에 영향을 주고 장기적으로 저칼륨혈증을 앓고 있으면 다뇨증 및 야뇨증과 같은 증상, 칼륨 결핍증 및 신장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칼륨 결핍은 또한 내분비 대사에 영향을 미치며 어린이가 성장하는 것을 방해하고 왜소증을 유발해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저칼륨혈증의 증상

저칼륨혈증의 임상 증상은 세포내 및 세포외 칼륨 결핍의 중증도와 관련이 있으며 속도가 더 중요합니다. 혈청K+(칼륨)가 2.5mmol/L 미만인 경우 증상이 심합니다. 칼륨 결핍은 단기간 내에 발생하고 증상이 빠르게 나타나며 너무 심하면 갑자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1. 신경 근육계의 증상은 신경 및 근육 스트레스의 감소로 나타납니다. 혈청K+(칼륨)가 3.0mmol/L 미만인 경우 사지의 근육 약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혈청K+(칼륨)가 2.5mmol/L 미만인 경우 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지 근육이 가장 두드러지고 힘줄 반사가 둔하거나 사라집니다. 호흡기 근육이 관련된 경우 호흡 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추 신경계의 증상으로는 우울증, 소진, 무기력, 무의식, 심지어 혼수상태 등이 있습니다. 

2. 신체 소화 시스템에 칼륨 결핍이 되면 장 연동 운동이 약화 될 수 있으며, 메스꺼움, 변비, 중증 저칼륨혈증이 있는 사람은 장 폐쇄의 복부 팽창 및 마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저칼륨혈증은 산-염기 균형을 방해하여 대사성 알칼리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심혈관 시스템은 저칼륨혈증이 발생할 때 심근 흥분성을 증가 시켰으며, 심계항진 및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심실 차단, 심실 빈맥, 심실 세동이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심근 긴장 감소, 심장 확장, 혈관 확장 및 혈압 감소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비뇨기 계통의 장기간 저칼륨혈증은 칼륨 결핍증 및 신장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 집중 기능이 저하되고 다뇨증이 발생하며, 특히 야간뇨가 낮습니다. 이것은 원위 세뇨관 세포의 손상, 항 이뇨 호르몬 반응 감소 및 수분 재흡수 능력 감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 결핍 후 방광 평활근이 감소하고 요로 보유가 발생할 수 있으며 환자는 신우 신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