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돈모으는 방법 맞벌이 부부의 재테크 비법 및 맞벌이 부부의 절세 전략 본문

생활경제

돈모으는 방법 맞벌이 부부의 재테크 비법 및 맞벌이 부부의 절세 전략

블로그엔조이 2012. 2. 1. 07:00

돈모으는 방법  맞벌이 부부의 재테크 비법 및 맞벌이 부부의 절세 전략


물가가 계속 상승하면서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고 있는 요즘 이에 발맞춰 결혼에 대한 개념도 많이 바뀌어 이제는 가정의 모든 부분에서 남자가 아니라 부부가 함께 의사결정을 합니다. 또한 둘이 버니까 경제적으로는 풍족하고 금방 돈을 모을것 같지만 쓰는 것도 배이상 늘어난듯합니다. "지금은 전세로 살고 있으니 내집 마련도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하고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은 이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의 위하여 맞벌이 부부의 재테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은 한사람의 돈으로만 하고 우선 목돈부터 만들자!!

 

풍족하다고 풍족하게 쓰면 부자가 될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한사람의 월급만으로 생활한다면 풍족은커녕 오히려 어려움이더 많을것입니다. 직장인들이 기본적으로 소비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고, 육아비도 더 들고, 대출금도 갚아야 하고, 두사람 보험료도 내야 하고....  등등 살림하기 쉽지 않을것입니다. 그래도 그렇게 허리띠를 졸라매는데 신경을 쓰면 소비가 크게 줄것입니다.

한사람의 월급을 전부 저축한다면 1~2년 내에 1~2천만원 정도의 목돈을 마련할수 있고 이 목돈은 일단 돈을 불리는 투자의 종자돈으로 활용합니다. 내집마련 자금은 종자돈을 만든후에 다시 저축을 통해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집마련도 중요하고 풍족한 삶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종자돈을 2~4천만원 정도 마련한다면 가족의미래를 지켜가는데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중장기 투자로 연 20% 이상 꾸준히 운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1~2억원까지는 주식이나 펀드로 불리고 그 이상이 되면 50%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이상 주택투자로 투기이익을 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하지만 여전히 부동산 투자의 매력은 존재합니다. 토지 전원주택 등등 금리 이상의 투자가 가능한 것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초의 내집마련을 위해서는 목돈이 들기 때문에 분양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분양을 받으면 할부로 주택을 구입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모기지론을 통해 유사한 할부 구입조건으로 내집 마련을 할수 있습니다. 

모기지론을 이용할경우에는 주택가격의 30~40% 정도의 금액만 있으면 주택구입이 가능합니다. 초기 30~40%의 주택자금은 전세자금으로 충당하면 되고 부족하면 1~2년 허리띠를 더 졸라매서 초기 주택구입자금을 마련합니다.

 


절세효과를 최대한 높여라!!

 

절세효과 중 가장 큰 것은 소득공제입니다. 각종 소득공제 내역을 꼼꼼히 따져 절세효과가 높은 사람의 소득공제를 최대한 이용해야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나 가족의 기초공제, 보험료공제나 의료비공제, 주택자금공제 등등입니다. 그 다음으로 비과세상품이용입니다.

대부분의 비과세상품이 개인별 가입이 가능하므로 부부가 각자의 명의로 가입하여 절세효과를 최대한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이처럼 맞벌이 부부의 경우에는 돈을 벌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 허리띠를 졸라맨다면 미래의 풍족한 생활을보장받을수 있어 좋고, 가족의 꿈을 같이 이루어간다는 참여의식 면에서도 가족의 사랑이 한껏 배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상 함께 상의해서 재테크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두 사람중 한 사람이 주도적으로 재테크를 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책임을 맡은 사람은 항상 투명하게 하되, 최선을 다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있는 사람이거나 재테크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이 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맞벌이 부부 재테크 여기서 무료상담받아보세요

맞벌이 부부 재테크  무료재무설계 신청하기[클릭]



맞벌이 부부의 절세 전략

 

1. 소득공제 전략
*부모님, 자녀 등이 부양가족공제는 소득이 많은 사람에게 몰아서 받습니다.
*보험료의 경우에도 부양가족 명의의 보험료는 소득이 많은 사람에게 몰아줍니다.
*신용카드와 의료비공제의 경우, 두 사람의 적용세율이 동일한 경우 소득이 낮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이 낮으면공제대상 금액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적용세율이 다르면 실제 절세효과를 꼼꼼히 따져보고 한 사람에게 몰아주어야 합니다.
*소득이 비슷하다면 한사람에게 몰아서 공제 받지 않고 공제항목별로 나누어 공제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맞벌이 부부의 비과세상품 전략
*맞벌이 부부는 비과세상품의 경우에 대부분 각자의 명의로 가입할 수 있으므로 상품별 비과세 한도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맞벌이를 하는 가정이 매우 많아졌습니다.  경제적으로도 매우 풍족해 졌지만 맞벌이 부부라고 해서 풍족하게 쓰기만 하고 씀씀이를 줄이지 않는다면 재산증식은 어렵습니다.

만약 맞벌이 부부가 강도 높은 검약생활을 한다면 남들보다 훨씬 빠른 시간 안에 부자가될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결혼초기부터 허리띠를 강하게 졸라매야 합니다. 그러면 내집 마련은 물론 부자가 되는 길도 바로 눈 앞에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맞벌이 부부 여러분 이제부터 허리띠를 졸라매고 부자가 되어보는건 어떨가요?

도저히 엄두가 안나신다면 리더스리치라고 재무설계하는 사이트인데 1:1 맞춤 무료재무설계로 본인에게 맞는 최적화된 포토플리오를 무료로 제공해 준다고 하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리더스리치에서는 머리아픈 재테크 & 재무설계를 연령별, 직업별, 상활별로 꼼꼼하게 체크해 드립니다.

리더스리치[바로가기]

※바로가기를 클릭하셔서 사이트내 우측 오른쪽 상단에 있는 빠른상담신청란에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빠르고 신속하게 상담을 받을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