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대출이자계산 및 금리를 낮추는 대출이자상환방법 선택요령 본문

생활경제

대출이자계산 및 금리를 낮추는 대출이자상환방법 선택요령

블로그엔조이 2012. 2. 2. 13:18

대출이자계산 및 금리를 낮추는 대출이자상환방법 선택요령

 

대출을 받으면 이자를 내야 하는데 이 이자라는 것이 은행마다 다르고 시간이 지날수록 들쑥날쑥합니다. 어차피 내야할 대출이자 그렇다면 어떻게 계산이 되고 있는지  어떤것을 선택하면 이자를 적게 낼수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대출 이자는 먼저 상환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적용방식에 따라 프라임레이트+추가금기,기준금리(3개월만기 CD등)+추가금리 등과 고정금리, 변동금리 등의 여러가지 적용방식이 있으나 실제로 생활에 적용할수 있는 몇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고정금리는 최초에 대출을 받으면서 약정한 금리가 만기까지 변동되지 않습니다. 경제사정상 금리가 올라가리라고 예상된다면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변동금리는 기준금리의 변동에 따라 매월 , 매년 금리가 변동됩니다. 즉 정부의 정책이나 금융기관의 환경에 따라 높아질수도 낮아질수도 있으므로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금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면 현재는 높더라도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만기일시상환

 

만기일시상환은 이자만 상환하다가 만기에 원금을 상환하는 경우입니다.
만일 100만원을 연 12%로 대출 받았다면 100만원X0.12X31일 (또는 30일)÷365일=월 납이자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매월 이자가바뀝니다. 즉 2월이 제일 적고, 30일인 경우와 31인 경우마다 이자가 달라집니다. 

매월 이자만 납입하므로 당장은 부담이 덜하지만 만기가 되었을때 목돈이 상환자금을 준비해야 하기에 상환자금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다른 방법의 선택을 권하고 싶습니다.

신용이란? [보러가기]

신용정보 관리기준은? [보러가기]

신용대출 10계명 [보러가기]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상환하는 방법으로 매월 동일한 금액을 만기까지 납입하게 됩니다. 당연히 만기일시상환보다 납입하는 총이자비용은 줄어듭니다.

예를 들면 100만원을 연 12%로 대출받았다면 월 8만8천849원을 납입하면 되므로 1년간 부담하는 이자는 총 6만6천185원이 됩니다.만기일시상환의 경우 12만원이므로 이자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매월 동일한 금액이므로 소득과 비교하여 상환계획에 따라 만기를 조정하면 효율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은 매월 일정하지만 원금균등상환은 매월 납입하는 금액이 만기가 되어갈수록 전점 줄어듭니다. 원금이 매월 줄어들게되므로 이자금액이 그만큼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도 예를 들면 100만원을 연 12%로 대출받았다면 첫째 달은 9만3천196원이고6개월째는 8만9천87원이며, 마지막달은 8만4천155원을 납입하고 총 납입이자금액은 6만4천110원으로 제일 적은 금액입니다.

표면상으로는 12%이지만 신제 부담하는 이자비용은 절반 수준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율이 높은 적금도 대출이자보다 높은 것으 없습니다. 어떠한 대출을 선택하든 균등상환을 선택하는 것이 이자를 제일 적게 내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출도 재테크의 일부라고 합니다. 대출이자상환방법을 잘 선택하신다면 이자를 적게 내는 것으로도 재테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여러금융기관의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할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 이런 사이트들은 여러 금융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한곳에서 대출가능여부, 적용금리 등을 알아볼수 있답니다.

간단하게 이름, 연락처,직업, 희망금액  등을 한번만 입력하여 무료상담신청을 하면 나에게 가능한 대출상품을 알아볼수 있어 그만큼 시간이 절약되며 또 대출신청에서 승인까지도 처리해 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유리한 조건의 대출을 찾기 위해서는 직접 발품을 팔아 돌아아니는 수밖에 없었지만 요즘은 그럴필요없이 인터넷 검색만으로 손쉽게 비교할수 있답니다.

대출, 물론 안받으면 좋겠지만 어차피 받을 대출이라면 이자계산방법을 잘 참고하시고 자신한테 맞는 대출이자상환방법을 선택하시기바랍니다. 

 

사정상 급전이 필요하여 대출을  생각하고 있으시다면  AMI크레딧을 활용해 보세요^^
AMI크레딧에서는 취급수수료 및 선이자, 불법중개수수료 등 일체의 부대비용이 없으므로 부담없이 무료상담신청란에 무료상담을 신청을 하시면 빠른상담이 가능합니다.

 

AMI크레딧[바로가기]

 

※무료상담신청으로는 신용도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