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입술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본문

건강

입술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블로그엔조이 2013. 8. 12. 15:15

눈은 마음의 창이라면 입술은 창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술의 색깔과 광택 등에 따라서 인체의 건강상태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건강한 입술은 보통 불그스름하고 윤기나며 촉촉하고 탄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체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입술에서부터 변화가 생깁니다.

 

 

입술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건강한 입술 : 연한 붉은색을 띄고 배끄럽고 탱탱하며 촉촉하고 입술궤양이 생기거나, 포진 등이 없습니다.

 

 

입술이 붉은색, 진한붉은색 또는 자홍색을 띌때...
이런분들은 몸에 열이 많다고 할수 있는데요.. 혀는 마치 체내의 에너지의 지시등과 같이 인체에 에너지가 과다하면 열을 불러 일으켜 입술색깔이 진한 붉은색을 띄거나 붉은색 또는 자홍색을 띄게 됩니다.

 

증상 : 치통, 두통, 어지러움, 소변색이 노랗거나, 변비 증상이 있습니다.

 

관리방법
1. 맵고 자극적인 음식, 사탕류, 닭고기, 양고기 등의 음식들은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은데요.. 이런 음식들은 더욱 많은 에너지를 생산시켜 체내의 열을 더욱 왕성하게 하여 입술색을 더욱 진하게 만들어 줍니다.

 

2. 대추, 인삼과 같은 보신용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보신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불에 기름을 껴얹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현삼 30g, 생지황 30g, 계수나무 2g을 물에 넣고 끓여서 마시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위에 설명한 치통, 두통 어지러움, 소변색이 노랗거나 또는 변비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과 치료작용을 합니다.

 

 

입술색이 연한 하얀색을 띌때...
인체에 기나 혈이 상대적으로 모두 부족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체내에 기와 혈이 부족하게 되면 입술이 원래의 연한 붉은색을 띌 수 없게 됩니다.

 

증상 : 피곤하고 힘이 없고, 등이 아프고, 성욕저하 등의 현상이 생깁니다.

 

관리방법
1. 영양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강화하고 음식을 가리거나 편식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면 절대 안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자칫 잘못하게 되면 건강에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생선이나 육류, 계란 등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붉은색 껍질을 가진 땅콩을 매일 양에 상관없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대추는 하루에 적어도 15개 이상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3. 과도한 밤샘은 원래 부족했던 체내 에너지를 파괴성으로 소모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색이 푸르고 검은 자주색을 띌때...

체내에 응혈되어 혈액순환이 느려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정상적인 속도로 혈액순환이 되면 이런 색깔의 입술은 생길 수 없습니다.

 

증상 : 가슴이 답답하고, 한숨을 자주 쉬며, 가슴부위에 가끔씩 통증이 생기고 악몽을 자주 꾸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관리방법

1. 평소에 운동을 자주 하지 않는다면 매일 천천히 달리기를 30분씩 해주면 입술색이 개선될 수 있겠습니다.
2. 홍초나 식초를 마셔주는 것이 좋은데요.. 식초는 체내 혈관을 부드럽게 해주고 응혈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3. 흡연을 한다면 흡연량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입술주위의 피부가 검은색을 띌때...
인체에 습기가 생기는 동시에 신장과 비장이 모두 허약해지고 있다는 증상입니다.

 

증상 : 식욕부진,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하지가 무겁게 느껴지며 소변이 잦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관리방법
1. 여러가지 간식과 단맛의 음식, 기름에 튀긴음식이나 또는 기름지고 느끼한 음식 및 차갑고 날로 된 음식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유는 이러한 음식들이 인체에 더욱 많은 습기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2. 식사후에 바로 잠을 자는 습관은 좋지 않는데요.. 이러한 습관이 체내의 음식을 인체의 각 조직에 운반하는 과정을 느려지게 하면서 습기를 많이 생기게 합니다.

 

3. 신장과 위장의 경맥의 근원은 모두 발인데요.. 인체의 두 발은 식물의 뿌리와 같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 따뜻한 물에 발을 담구게 되면 열을 직접적으로 해당 경맥에 연관되는 장기로 보충되게 합니다.

 

 

 

입술이 건조하고 껍질이 일어날때...
인체의 진액이 부족한 상태에 처해있거나 입술피부의 수분이 부족할때 생기게 됩니다.

 

관리방법
1. 립글로즈나 립스틱은 외부적인 작용만 하기때문에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는 큰 효과가 없습니다. 내부적으로 부터 조절해야 하겠습니다.

 

2. 입술을 빨지 말아야 합니다. 입술피부는 탈수가 쉽게 되는데, 사람들은 이때문에 마를수록 입술을 더욱 빨게되고 입술은 더욱 자주 마르게 되며, 이런 악순환이 계속 거듭될 수 있습니다.

 

3. 과일과 야채는 즙이 많은 편이므로 많이 먹는것이 좋습니다. 이런 식물속의 즙들이 일상생활에서 인체에 쉽게 흡수되고 유용하게 이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입술이나 윗입술에 물집이 생길때...

인체에 습기가 너무 많아져 독소로 변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섭취하는 음식중에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너무 단 음식, 또는 느끼한 음식의 섭취가 증가했는지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이 인체에서 독소가 생산되는 원인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관리방법
1. 위에서 말한 기름지고 너무 단 음식들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2. 자연스럽게 신선한 야채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