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무릎관절염 예방법과 집에서 무릎통증 완화하는 방법 본문

건강

무릎관절염 예방법과 집에서 무릎통증 완화하는 방법

블로그엔조이 2013. 11. 13. 13:40

바닥에 자주 무릎을 꿇고있는 자세나 쪼그려 앉는 자세, 양반다리, 한 자세로 오랜시간 서 있는 것 등은 무릎관절염을 유발시키게 되는데요. 이런 잘못된 자세나 습관들은 버려야 합니다.

 

일상에서 습관을 통해 무릎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집에서 무릎통증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관절염 예방법

 

1. 근력 강화시키기

무릎근육에 통증이 생겼을때 무리를 줄까봐, 운동과 활동량을 줄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통증이 생겼다고 해서 운동을 무조건 하지 않거나 운동량을 줄이게 되면, 근력이 약화되기 때문에 적절한 근력강화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지구력운동이나 유연성운동을 함께 해주면 근력이 강화되서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스트레칭 해주기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자주 해주면, 무릎연골과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에.. 관절이 충격을 받지 않고 견딜 수 있게 됩니다.

 

주기적인 스트레칭은 관절 주위 근육을 강화시켜 연골의 소모를 지연시키므로, 스트레칭과 함께 걷기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무릎통증으로 인한 관절염 예방에 좋습니다.


3. 적정체중 유지해주기

무릎관절염과 통증예방을 위해서 적정체중을 유지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체중이 1kg 늘때마다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은 4배에서 최대 7배 정도 증가하기 때문에, 몸에 알맞는 식단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체크하고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다면, 건강은 물론 관절염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무릎통증 완화하는 방법

 

1. 냉열요법

갑작스러운 외부 자극으로 인해 열이 오르거나 통증이 발생하면 얼음찜질을 이용해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냉열요법은 외상이나 화상, 근육경련, 관절염, 무릎통증 제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고, 염증반응과 통증을 감소시켜 주며, 부종도 줄여줍니다.


2. 온열요법

뜨거운 물로 반신욕이나 목욕을 해주면, 혈관이 확대되어서 혈액공급이 좋아지게 됩니다. 온열요법을 시행해 일정시간이 지나게 되면, 땀이나고 혈압수치가 떨어지면서 이완효과가 있어 몸이 편안해 집니다.

 

뜨거운 물을 스팀타월에 적셔 무릎통증이 있는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면, 통증이 있는 부위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게 되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되고, 근육의 결림도 풀리게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