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스트레스 해소 음식과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음식들 본문

건강

스트레스 해소 음식과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음식들

블로그엔조이 2014. 3. 26. 17:55

스트레스는 외부적인 환경으로 인한 심리상태와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또 먹는 음식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음식은 사람의 기분과 마음을 결정하는 신기한 힘이 있다고도 볼수 있는데요.

 

음식을 제대로 먹게 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정신도 맑게 해주는가 하면, 어떤 음식들은 오히려 섭취후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마음이 더욱 초조해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과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1. 비타민B군 음식
비타민B군은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비타민B군에는 B1, B2, B6, B12, 엽산, 니코틴산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모두 정신적의 영양소로 내분비계통을 조절해주고 정서를 안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B군이 부족하게 되면 기력이 없고 항상 피곤해 하며, 활기가 없고 의기소침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장기적으로 지속되었을때 인체에 큰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비타민B군이 풍부한 음식들로는 곡물류, 효모균, 짙은녹색야채, 저지방우유 및 콩류 등이 있습니다.

 

2.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
칼슘은 골격의 필수 영양소인데요. 천연 신경안정제로 긴장된 신경을 풀어주고, 정서를 안정시켜 줍니다. 우유와 치즈, 두부, 멸치, 아몬드 등은 모두 칼슘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3.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과 칼슘은 모두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영양소인데요. 동시에 심박수를 규칙적으로 유지시켜주며, 불안정한 정서를 안정시켜줍니다. 바나나, 콩, 감자, 시금치, 건포도 등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4. 비타민C 함량이 높은 음식
비타민C는 부신피질호르몬에 도움을 주어 정신적 스트레스에 저항하는 작용을 합니다. 여름철 과일중 예를 들면 앵두, 레몬, 멜론, 포도 등은 모두 비타민C 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5. 섬유소 - 스트레스형 변비 개선
장기적으로 생활에 스트레스가 쌓인다면 변비가 쉽게 생기게 되는데요. 이때 가능하면 섬유소가 풍부한 현미, 콩류, 야채 및 수용성섬유함량이 높은 모과, 매실, 감귤 등의 음식으로 배변 촉진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음식

 

1. 기름진음식
아이스크림, 치킨, 감자튀김, 피자, 햄버거, 치즈케이크 등을 많이 섭취한후 1시간뒤 정신이 몽롱하고 피곤함을 많이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음식들을 콜라와 같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과 함께 먹게 되면 2~3시간뒤 몸이 기진맥진한듯한 느낌이 들고 저녁에 숙면에도 영향을 줍니다.

 

2. 고염분음식
감자칩, 캔종류음식, 소세지, 햄, 핫도그, 각종 절인음식, 케찹, 간장 등과 같은 고염분 음식들은 인체 순환에 영향을 주어 대사가 점점 느려지게 만들고, 정신도 피곤함을 느끼게 합니다.

 

 

3. 과도하게 단 음식
설탕을 추가한 과즙, 케익, 등의 과도하게 단 음식들은 먹는 그 순간에는 정신안정 작용을 하지만, 당분 음식이 신속히 위장에 흡수되면서 혈당이 급속도로 상승하거나 또는 떨어지면서 정서의 안정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4. 카페인음료는 적절하게 마시기
커피, 콜라, 차 등과 같이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수를 적절하게 마시게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긴장감을 완화시켜줍니다. 하지만 일단 과다 섭취했을 경우, 아드레날린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되려 초조하고 긴장감이 들며, 스트레스가 점점 쌓여가는 느낌이 있고 충분한 수면에도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가능하면 진정작용이 있는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면 라벤더차, 중국의 재스민차로 대체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좋은 효과를 볼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쉽게 받는 음식을 피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기름에 튀긴음식을 과다섭취하거나, 또는 일부 열량이 높은 과일들을 과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온몸이 불편하고 특히 여름철에는 스트레스가 더욱 증가시키게 됩니다. 때문에 평소 간식으로는 아몬드나 멸치, 천연젤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나 멸치에는 칼슘 함량이 많고 또 간식을 먹는다는 만족감을 주긴 하지만, 아몬드에는 지방함량이 비교적 높고 멸치에는 많은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사시 가능하면 기름에 튀긴음식이나 고단백질 음식들과 함께 섭취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