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창업가이드, 창업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기 본문

창업

창업가이드, 창업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기

블로그엔조이 2012. 8. 9. 20:16

창업가이드, 창업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기

창업!!! 많은 직장인 분들이 꿈꾸는 향후 목표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창업종류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창업은 기준에 따라서 분류를 여러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업종에 따라 제조업, 서비스업, 도소매업 등으로 구분할수 있고, 사업분류 기준으로 신(新)사업인지와 경영독립성, 소유자의 수 등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사업분류와 각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창업가이드창업종류독립사업프랜차이즈가맹사업

 

업종에 따라서 분류

사업분류의 보통 사용기준은 제조업, 서비스업, 도소매업이 있습니다. 창업도 이와 마찬가지 기준으로 분류를 할 수 있겠습니다.

 

제조업 창업은 원료를 투입 새 제품을 만드는 사업이 있습니다. 제조업의 경우에는 경제에 미치는 승수효과(乘數效果, multiplier effect)가 크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서비스 창업은 상당히 다양한 형태이기 때문에 정의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서비스업 창업은 산업화된 현사회에서는 비중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징은 제공한 서비스를 원상태로 환원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 입니다.

도소매업 창업은 유통창업이라고 하는데요. 주로 제품판매와 관련된 도매, 소매점 창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독립사업 그리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요즘에 정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본사에서 상품과 경영등의 지원을 받습니다. 그 대신 사업경영을 할때 체결한 계약에 따른 제약을 받게 됩니다.

 

즉, 해당 프랜차이즈의 상호를 사용하고 원자재등을 공급받고, 경영기술도 지도 받게 되지만 경영할때 본사와 약속한 것은 지켜야만 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은 같은 물건들을 많은 점포에서 취급하여서 규모나 경제성이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경영기술을 본사와 가맹점이 효과적으로 협력하여 경쟁력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이 계속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혁신적 창업 그리고 모방창업
기존의 사업과는 다른 제품, 기술, 경영을 혁신적 창업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사업이나 발명품을 사업화하는 창업이 있습니다.

 

혁신적 창업과는 다르게 기존에 있는 기업체들과 유사한 형태를 가진 기업들이 창업 되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이는 모방창업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데요. 모방창업은 소매점, 서비스업체, 음식점 등과 같이 경업기법이나 제품과 기술등이 기존 업체와 별로 다르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혁신적 창업이 모방창업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하지는 말아주세요. 사실 창업되고 있는 많은 기업 중에 혁신적창업이냐 모방창업이냐 구분을 할 수 없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이 모방창업 같이 보이지만 혁신적인 요소를 포함한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창업 그리고 팀 창업
개인 혼자 창업을 주도해 자금을 조달하고 제품을 결정짓고 경영등을 주도하는게 개인창업 입니다. 그리고 2명이상의 사람이 함께 창업을 하게 되는데 이것은 팀 창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창업의 장점은 의사결정이 신속하고 권한과 책임이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경영자금이나 기술등을 개인이 해야된다는 점에서 한계가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팀창업의 장점은 분업화와 전문화가 가능하고 신중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점은 의사결정시 시간이 오래걸리고, 채임소재도 애매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점포 중심형 창업
공장을 세우거나 점포를 가지는 등의 일정 격식을 갖추고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매입
기존에 세워진 기업을 매수해서 사업시작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을 한다는것은 이윤추구 목적이 강하기 때문에 기업매입을 해서 사업시작을 하는 방법도 좋은 창업대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장점으로는 사업안정 시기까지 시간이 단축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초기투자비용이 창업시작하는 비용보다 더 들수도 있고, 전 사업자의 이미지가 좋지 않다면 좋지 않은 이미지가 계속 이어질 수도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창업아이템무료추천창업무료상담상권분석

 

창업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이뤄내는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하이점포는 상권분석을 포함, 창업 관련 모든 사항을 무료로 상담해 줍니다. 또한 창업 희망자의 조건과 상황에 맞는 창업아이템을 무료추천해 줍니다.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창업을 원하신다면 상담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하이점포 창업 무료상담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