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임신초기 음식섭취 어떻게 해야 좋을까 본문

육아

임신초기 음식섭취 어떻게 해야 좋을까

블로그엔조이 2012. 9. 11. 05:17

임신초기 음식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문득 어느 책에서 본듯한 문구가 떠오르는데요. 임신은 여자일생중 가장 큰 이벤트라고 합니다.

 

그만큼 임신은 일가족들 한테도 경사로운 일인데요.

하지만 많은 임산부들이 임신초기에는 심한 임신반응 즉, 입덧때문에 음식을 먹지도 못하고 고생을 하고있습니다.

 

임신초기음식섭취방법

 

음식을 먹지 못하면 태아의 성장발육에 영향을 미칠까봐 걱정하시는 예비엄마들도 많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시기에는 예비엄마들은 무엇을 특별하게 태아한테 좋은걸 많이 먹어야 한다는 의식을 버리시고, 자신이 평소에 즐겨먹던 음식으로 식욕을 돋구어 주셔야합니다.

 

입덧할때에는 기름지고 느끼한 음식과 같은 식욕을 억제하는 음식들은 억지로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임신초기에는 태아의 주요 기관들이 만들어지고 발육하는 단계입니다.

 

특히 신경세포와 주요 내장이 발육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 시기에는 비타민과 각종 광물질 특히, 엽산, 철분, 아연 등 미량원소들을 많이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예비엄마들은 흔히 자신이 언제부터 임신이 되었는지를 잘 모르고, 지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하셨다면 그때부터 서서히 비타민과 광물질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초기엽산풍부음식

 

우선 태아의 신경세포의 발육의 관건적인 시기는 임신해서 17~30일사이입니다.

 

만약 이 시기에 엽산을 충분하게 보충해 주지 않으면 태아의 신경 계통의 발육에 이상이 생길수 있으므로 임신을 계획하셨다면 그때부터 먼저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은 건강기능식품인 엽산제를 사서 드시는데...

 

굳이 엽산제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섭취하는 음식중에도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각종 녹색야채나 동물의 간, 콩류, 과일, 유제품 등등에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임신을 계획하셨다면 다양한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임신 후, 임신부의 혈액용량이 늘어나 철분이 수요가 두배로 증가하게 되므로 예비엄마들은 철분의 보충도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철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지 않으면 엄마의 빈혈이 아기한테도 유전되기 때문입니다.

 

그외에 임신부들한테는 아연도 빼놓을수 없는데요, 아연을 충분히 보충해야 태아의 각종 기관의 발달에 도움이 되고 또 유산, 조산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음식섭취여러음식을나눠서먹어라

 

임신초기 음식물 섭취는 자신의 입맛에 알맞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태아의 성장발육때문에 억지로 많이 먹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고 여러끼로 조금씩 나눠서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에 잘 먹지 않던 음식이 땡기면 피하지 말고 먹어도 좋습니다. 그리고 입덧 때문에 입맛이 없을때 시큼한 음식을 먹으면 식욕이 회복할수도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