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여드름흉터 종류와 흉터를 예방하는 방법 알아보기 본문

뷰티

여드름흉터 종류와 흉터를 예방하는 방법 알아보기

블로그엔조이 2014. 1. 27. 13:41

여드름에 종류가 다양하듯이 흉터의 종류도 다양하게 생기게 되는데요.. 얼굴에 여드름흉터가 있게되면 큰 컴플렉스가 될 수 있습니다.

 

얼굴에 있는 흉터를 무의식적으로 긁고 만지거나 짜게되면 더 악화되고 통증도 생기게 됩니다. 한번 생긴 여드름흉터는 잘 없어지지 않고, 피부에 각질이 쌓여 모공을 막게되면 피지분비가 원활치 않기 때문에 피부트러블이 심해집니다.

 

 

여드름흉터 종류와 흉터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롤링형흉터

롤링형흉터는 패인 자국들의 모양이 둥글고 비교적 얕은 흉터입니다. 10mm 정도 내외의 크기로 생기고 심한 염증이 반복되며, 진피층이 손실되면서 비정상적인 섬유화가 진행되고 흉터가 밑으로 꺼지게됩니다. 주로 발생하는 부위는 얼굴의 턱라인과 볼, 관자놀이 등에 생기게 되고, 단단한 피부보다 부드럽고 무른 피부타입에서 주로 생깁니다.


2. 송곳형흉터

0.5mm~1mm 정도 내외의 작은 송곳모양의 흉터를 송곳형흉터라고 하는데요.. 피부가 단단하고 두꺼운 타입의 사람들에게 많이 생깁니다. 심하면 진피층을 지나면서 피하지방층까지 깊게 흉터가 생길 수 있고, 발생하는 부위는 주로 볼 중앙에 분포하게 됩니다. 단순하게 모공이 넓어졌다고 생각할 경우가 있는데요.. 흉터깊이에 따라 모공치료 보다 더 까다로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박스형흉터

면이 평평하고 넓은 형태의 흉터로, 수직경계가 뚜렷하며 수두자국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얼굴의 볼 외곽 부위에 주로 발생하게 되고, 염증이 반복될 때 여드름을 손으로 잡아 뜯을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형태의 흉터는 한번 생기게 되면, 회복이 완전하게 되기 어렵기 때문에 생기지 않게 미리 예방을 잘 해야합니다.


4. 아이스픽흉터

좁고 예리한 송곳모양이며 작은 크기지만 깊은 흉터입니다. 주로 얼굴의 뺨과 코 부위에 발생하게 되고, '모공성흉터'라 말하기도 합니다.

 

 


여드름흉터를 예방하는 방법

 

1. 하루에 2번 부드럽게 세안하기

피부를 관리하실 때 중요한 사항 중 하나가 바로 부드럽게 세안하는 것입니다. 세안을 너무 자주 한다거나, 동일 제품이 아닌 세안제로 이중세안을 하거나, 박박 문지르면서 얼굴을 닦는 행동은 피부를 더 자극해 예민하게 만들게 되고, 여드름이 있는 부위를 손상시켜서 2차 감염을 유발하게 만듭니다.

 

세안은 하루에 아침 저녁으로 2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고, 부드러운 거품의 글렌저제품을 이용해 거품이 피부에 닿을 정도로 가벼운 세안을 해주도록 합니다. 만약 세안을 할때 여드름이 터졌다면 터진곳에 여드름치료제를 발라주면 흉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손톱은 짧고 깨끗히 관리해주기
자신이 여드름피부라면 손톱을 짧게 정리하고 깨끗히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유는 얼굴에 무의식적으로 손이 가게 되면, 길고 관리가 안된 더러운 손톱으로 인해 여드름이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턱을 괴거나 여드름을 뜯는 등의 안좋은 습관이 있다면 습관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3.  붉은 여드름이 발생했을 때는 술을 마시지 말기

간단하게 마시는 한잔의 술은 혈관을 확장시키기도 하지만, 심한 음주를 하게 되면 혈관이 확장되고 특히 붉은 여드름이 발생한 경우에 술을 마시면, 염증을 가속시키게 되어 여드름형태가 더 심해지고 흉터가 남을 수 있게 됩니다. 적은양의 술을 마셔도 피부가 예민해진다면 되도록 음주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흉터가 안생기게 예방하는 방법도 매우 중요하지만,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에 효과적인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처방과 함께 맞춤치료를 되도록 빨리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공의 깊이와 위치를 가늠해서 여드름을 제거해주고, 주변의 조직손상을 최소화 해주는 것이, 흉터가 남지 않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혼자서 여드름을 해결하는 것보다 여러형태의 여드름치료를 해본 의료진이 있는 병원에서 맞춤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의 맞춤치료를 통해 흉터컴플렉스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맑은 피부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s